은행 구조조정에서 정부와 노조간 입장차가 뚜렷해 지고 있다.

김상훈 국민은행장이 주택은행과의 합병유보를 공식 발표한 직후(14일 오전10시) 열린 노사정위원회에서는 <>우량은행간 합병(국민+주택)문제와 <>금융지주사 편입 은행들의 처리방식 <>공적자금 투입은행의 감원기준이 되는 1인당 영업이익 산출방식 등 3가지 핵심 쟁점사안을 놓고 노.정간에 설전이 벌어졌다.

이근영 금감위원장은 이날 "우량은행간 합병은 은행장들끼리 자율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며 정부는 다만 이왕 합병하려면 빨리하라며 재촉할 뿐"이라며 정부주도의 강제합병 주장을 강력히 부인했다.

그러면서도 "주택은행과의 합병 논의는 일시 중단된 것일 뿐 협상자체가 무산된 것으로 볼 수 없다"며 국민.주택간 합병이 계속 추진될 것임을 시사했다.

금감위 고위 관계자도 "주택과 국민도 우량이라고 볼 수 없다"며 "국제적 경쟁력을 위해서는 합병이 불가피하다"고 강경한 입장을 내비쳤다.

정부의 입장에 대해 노조측도 어느때보다 강경한 목소리였다.

이용득 위원장은 회의중 따로기자회견을 갖고 3가지 핵심사항에 대한 노조측 요구내용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총파업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이남순 한국노총위원장도 "진념 재경부장관이 "지주회사는 P&A방식으로 가야하는데."라는 발언을 자주하더니 어느새 정부가 지난7.11 노정합의때 합의 사항을 잊고 지주사 설립후 즉시 기능재편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노조측은 앞으로 6개 공적자금 투입은행들과 조건부 회생은행(조흥,외환)의 감원 규모를 결정지을 1인당 영업이익 산출방식을 금감위가 마음대로 바꿨다고 비난했다.

박수진 기자 park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