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는 27일 이근영 금융감독위원장 등을 출석시킨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어 ''열린금고 불법대출 사건''을 추궁하고 재발방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여야 의원들은 금감원의 감독소홀을 한목소리로 질타했으며 일부 의원들은 금감원의 은폐의혹을 제기하며 ''금감원 해체''를 촉구하기도 했다.

답변에 나선 이 금감위원장은 대주주 불법대출과 관련, "신용금고 인수 신고시 인수자의 신상기준을 만들어 이에 벗어나면 금고를 밀착감시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또 "현재 부실대출과 자기자본비율 미달로 조사대상으로 삼은 금고가 10개 더 있다"고 답해 또다른 불법대출 사고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어 이 위원장은 "기업 금융 등 구조조정을 여러 곳 하다보니 신용금고에 대해 비중을 두지 않았다"며 감독소홀을 시인했다.

또 신용금고에 공적자금이 투입된데 따른 책임론과 관련, "직접 손실을 끼친 대주주들에게 책임이 있지만 감독당국도 책임이 있다"고 답변했다.

한나라당 정형근 의원은 "외자유치를 재료로 주가조작의혹을 받는 리타워테크놀로지스 최유신 회장 등 임원들은 법망에 걸리지 않을 것"이라면서 "스위스에서 들여온 3천5백만달러를 지난 10월20일과 11월9일 사이에 외국에 반출했다"고 금감원의 비호의혹을 제기했다.

같은 당 이성헌 의원은 한스종금(옛 아세아종금) 신인철 대표이사,권태철 이사대우, 설원식 대한방직 명예회장(전 아세아종금 회장),설 회장의 아들인 설범 대한방직 사장 등이 모두 아세아종금과 관련된 점을 지적한 뒤 "신씨와 권씨에게 로비를 지시했을 가능성이 있는 설원식 명예회장과 설범 사장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지 않았다"며 정.관계 로비의혹을 제기했다.

자민련 안대륜 의원은 "잇따라 금융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금감원과 금융기관이 유착관계에 있거나 아니면 금융사고를 방지할 능력이 없는 ''금융깜깜원''이기 때문"이라며 금감원 해체를 촉구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