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금고 불법대출 사건 역시 정.관계 인사에 대한 로비사건으로 비화되고 있다.

진승현 MCI코리아 대표이사 부회장이 1백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 로비자금으로 사용한 흔적이 있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검찰은 진씨가 조성한 로비자금의 규모와 사용 내역을 확인하는데 수사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검찰은 이미 일부 로비자금의 용처가 들어 있는 비밀장부를 확보해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검찰이 추정하는 로비자금의 규모는 약 1백억원대.

한스종금(옛 아세아종금)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나간 20억원도 이중 일부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진씨는 표면적으로는 한스종금을 단돈 10달러에 인수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그러나 당시 대주주이던 대한방직 설원식씨에게 이면계약을 통해 2백4억원을 지급했다.

설씨는 당시 한스종금에서 1천8백억원을 대출받은 상태였다.

검찰은 이같이 투명하지 않은 거래과정에서 로비자금이 쓰였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진씨는 실제로 한스종금 인수자금 명목으로 신인철 당시 한스종금 사장에게 20억원을 건넸다.

하지만 신씨는 거래를 성사시킨데 대한 커미션으로 받았기 때문에 채무상환 등에 써버렸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확인결과 신씨를 통해 이미 구속된 김영재 금감원 부원장보에게 4천9백50만원이 지급됐다.

검찰은 진씨가 신씨에게 준 20억원이 바로 이같은 용도에 쓰라고 준 로비자금이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돈의 상당부분을 신씨가 빼돌려 ''배달사고''가 난 흔적도 있다.

20억원의 대부분은 신씨가 사용했지만 또다른 비자금이 별도로 만들어져 로비에 활용됐을 가능성이 크다는게 검찰의 시각이다.

불법대출을 적발당하고도 무거운 징계를 피할수 있었던 과정도 석연치 않게 보고 있다.

또 아세아종금의 증권사 전환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로비가 시도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있다.

신씨는 금감원과 정.관계에 탄탄한 인맥을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검찰은 신씨가 작성한 비밀장부를 확보했다.

여기에는 김영재 부원장보는 물론 한국담배인삼공사 한국토지공사 등의 고위인사이름이 적혀 있다.

이들중 일부는 한스종금의 자금유치과정에서 뇌물을 받은 혐의로 이미 구속됐다.

검찰은 "아직 진씨의 신병을 확보하지 못해 로비 여부에 대해 확인해 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는 말만 하고 있다.

로비가 있었다는 개연성은 느끼고 있지만 사실관계는 확인된 것이 없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검찰 주변에서는 청와대와 정보기관 고위 관계자의 이름이 나돌고 있다.

검찰이 한스종금 사건을 소상하게 확인하고도 2개월 이상 끌면서 발표를 미룬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소문이다.

김문권 기자 m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