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3년,위기극복 어떻게 돼가고 있나''를 주제로 24일 열린 한경밀레니엄 포럼에서는 의미있는 토론이 많이 오갔다.

발제자로 나선 진념 재경부장관은 "지난 3년간의 개혁성과에도 불구하고 위기의 근원적 치유를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나 집단이기주의와 대립적 노사관계가 문제해결을 어렵게 만들고 있어 중남미 처럼 환란이 반복되는 경제로 전락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그는 선거가 없는 내년이 위기치유의 마지막 시한일 수밖에 없다면서 내년말까지는 정쟁과 대립적 노사관계를 중단하는 대타협이 절실하다고 역설했다.

그러나 경제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로 구성된 포럼 참석자들은 그의 말에 동의를 하면서도 공허함을 지울 수 없었던 것이 솔직한 심정이었을 것이다.

경제팀의 리더로서 그가 안타까워하는 것을 이해하면서도 대타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대통령이나 야당총재가 이런 말을 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마음에서였을 게다.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새삼스럽게 긴 설명이 필요없다.

기업이든 근로자든 모두가 살기 위해서는 일부의 희생은 감내할 수밖에 없다는 것도 알고 있고,권력형 비리가 척결되고 기업 지배구조가 투명해져야 경쟁력이 생긴다는 것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문제는 이를 실천하기 위한 사회적 역량을 어떻게 결집해 내느냐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면 위기극복은 이미 경제영역이 아닌 정치영역의 과제라고 봐야한다.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면서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해 나가는 것이 바로 정치과정이기 때문이다.

지난번 외환위기 때 외국인들은 "한국엔 말만 무성하지 아무것도 되는 일이 없다(Many words without deeds)"며 돈 보따리를 챙긴 일이 있다.

그로부터 고난의 3년이 지난 지금 그때와 무엇이 달라졌는가.

제2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요즈음 급격히 위축되고 있는 현실경제보다 더욱 걱정스러운 것은 3년 전과 변함없는 우리의 문제 해결능력 부재라는 지적에 정치권은 어떻게 답할 것인가.

최경환 전문위원·經博 kghwcho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