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리 미 마케팅(only me marketing)" 즉 맞춤마케팅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일대일 맞춤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기법은 인터넷 사업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숨어있는 소비자를 찾기 위해서는 박리다매식의 상품판매가 아닌 맞춤마케팅으로 눈높이를 맞춰야 한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월등한 구매력을 과시하는 계층은 단연 20,30대 전후의 젊은 여성들.이들을 강하게 끌어당기는 흡입력 있는 상품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맞춤화장품 판매 사이트

화장품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효자 상품이다.

일반화된 화장품 판매사이트의 틈새를 공략하는 방법은 어디에 있을까.

여성용 화장품 뿐만 아니라 남성용,기능성 제품,유아용품 등 다양한 상품 전략으로 네티즌의 클릭 한번을 유도한다.

하지만 기성제품이 대부분인 화장품으로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하는 여성들을 어떻게 만족시켜 오프라인 상점과 차별화할 수 있을까.

리플렉트닷컴(www.reflect.com)은 자신들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이런 여성들의 요구에 맞춘 상품을 팔고 있다.

이 사이트에서는 헤어 디자이너와 피부미용 전문가,메이크업 전문가,향수 전문가들을 데리고 일반인들의 기호에 따른 맞춤상품을 만들어 배송하고 있다.

리플렉트닷컴 사이트를 클릭해 회원으로 등록하고 자신만의 피부 화장품을 만들어 보자.피부미용 채널을 클릭하면 여러 가지 질문이 나온다.

피부의 건조 상태,피부 색깔,평소에 사용하는 화장품 종류 등 10가지 이상의 세분화된 질문에 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화장품이 담길 용기와 포장지,용기 겉면에 새겨질 "누구의 무슨용 화장품"이란 문구까지 적고 나면 자신만의 화장품이 만들어진다.

화장품의 내용물이 자세하게 소개되고 전문가의 미용 조언도 함께 볼 수 있다.

가격과 무게,사용 방법까지 전문가가 상세하게 설명해 준다.

이 사이트에서는 기성 제품은 판매하지 않는다.

메이크업에 필요한 주변 악세사리,예컨대 화장 브러쉬와 거울 정도만 판매한다.

그 대신 맞춤으로 주문할 수 있는 화장품의 종류는 다양하다.

피부 미용에 필요한 토너에서부터 수분 크림등 다양한 스킨케어 제품을 자신의 피부에 맞게 제조할 수 있다.


<>성형수술정보 사이트

인터넷으로 다양한 의료 서비스가 가능해 지면서 인터넷 성형수술정보 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미국에서는 성형외과 의사들이 한데 모여 성형정보 인터넷 사이트를 열고 성형에 관해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아이인핸스닷컴(www.ienhance.com).이 사이트에 들어가면 많은 사람들의 실제 수술결과에 관한 사진을 볼 수 있다.

일반적인 눈,코와 얼굴 모양 수술 이외에도 귀나 목,팔,다리,피부,치아교정 등 성형수술의 다양함에 놀라게 된다.

성형수술 코너는 크게 미용성형,치아교정,피부 등 3종류로 나뉘어져 있다.

지역과 전문분야를 입력하면 의사에게 온라인으로 성형수술에 대한 평소의 궁금증을 질문하고 그 의사의 홈 페이지로 들어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도 있다.

아무리 과학적이고 사실적인 정보를 갖췄다고 해도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성형수술의 가부를 결정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아이인핸스닷컴은 사용자들의 주저하는 심리를 잘 파악하고 인터넷 게시판을 통해 성형수술 경험이 있는 사람들과 인터넷을 통해 만나게 해준다.

실제 성형수술을 성공적으로 끝낸 사람들과의 대화는 성형수술을 원하는 사람들의 직접적인 결심을 이끌어 내는데 가장 활용효과가 크다.

자신이 수술을 결정하게 된 동기와 수술 결과에 대한 이야기를 쓸 수 있는 "마이 스토리"라는 코너도 있다.

아이인핸스닷컴 사이트는 성형을 원하는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그들이 스스로 수술을 결정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도움말:한국창업전략연구소 이경희 소장(7868-406)

정구학 기자 cgh@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