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에 대한 자금지원이 재개되지 않을 경우 12월 초에 1백50개 협력업체가 도산하고 대우자동차 전 생산라인이 전면 가동 중단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대우자동차 채권단은 20일 긴급 채권단 회의를 열어 대우자동차 자금지원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나 지원 성사여부는 불투명하다.

대우자동차 고위관계자는 19일 "진성어음 결제가 중단됨에 따라 오는 25일께부터 협력업체의 자금난이 한계 상황에 도달할 것"이라며 "이 상태가 2∼3주 지속되면 1백50여개 협력업체의 도산이 불가피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협력업체의 도산에 따른 부품공급 차질로 부평공장에 이어 군산과 창원 공장에서도 생산이 불가능해져 대우자동차는 최종부도 한달만인 12월초께 생산라인이 모두 멈춰버릴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대우자동차가 이달 중 결제해야 하는 진성어음은 3천6백여억원이고 내년초까지 결제해야 할 진성어음과 외상매입금은 1조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미 이달초 도래한 어음이 부도처리된 데 이어 재산보전처분에 따른 채권·채무 동결로 당장 3천6백억원 전액이 협력업체의 부담으로 돌아가게 된다.

대우는 현재 10억원 미만의 자금난으로 부도위기를 맞고 있는 협력업체에 대해 부품대금을 미리 지급하는 방식으로 구매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델파이 등 대형업체에 대한 어음결제는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어서 2,3차 협력업체의 연쇄부도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우는 또 대우자동차를 선적하는 해운선사들이 4천만달러로 추정되는 밀린 운임을 요구하며 선적을 거부하고 있어 해외 판매법인들이 타격받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대우는 최근 법원에 수출운임을 공익채권으로 분류해 우선 변제받을 수 있도록 요청했다고 밝혔다.

김용준 기자 juny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