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한일 삼신 등 3개 중소형 생보사가 자본을 늘리지 못해 독자생존에 위협을 받고 있다.

금융감독위원회는 오는 24일 정례회의에서 이들 생보사 처리방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현대와 한일생명은 경영개선명령을 받을 것으로 관측되고 삼신생명은 경영정상화계획을 승인받지 못할 공산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생명은 당초 6월말까지 6백34억원, 9월말까지 4백억원의 증자를 실시하겠다고 금감위와 MOU(양해각서)를 맺었으나 현대건설 문제 등이 불거지면서 약속을 이행하지 못했다.

한일생명은 최대주주인 호반레미콘(쌍용양회 계열사)의 증자참여가 어려워 제3자 매각을 추진해 왔으나 이렇다할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지난 8월 경영개선명령을 받은 삼신생명의 경우도 실현 가능한 자본확충 방안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다.

삼신생명은 모 은행을 최대주주로 끌어들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지만 여의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감위 정례회의가 열릴 때까지 아직 시간이 남아 있다"며 "삼신생명의 경우 정상화계획을 승인받지 못하면 P&A(자산부채이전), M&A(인수합병), 또는 제3자 매각 등의 방식으로 처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화재 계열의 럭키생명은 3백억원의 후순위 차입을 통해, 신한생명은 재일교포로부터 5백억원을 추가 출자받아 지급여력 기준(1백%)을 넘긴다는 방침이다.

이성태 기자 ste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