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 부도처리는 예상치 못했던 의외의 사태라고 하기는 어렵고 그런 점에서 놀랄 일은 아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타격받을 국민경제를 생각하면 실로 답답하고 안타깝기만 하다.

우리는 이번 부도가 자동차 산업,나아가 전산업에 미칠 파장을 우려하면서도 지금까지 대우자동차 처리를 차일피일 미루기만 해온 채권단과 정부의 답답한 일처리에 문제가 있었다는 점을 다시한번 지적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부도처리 과정만 하더라도 그렇다.

채권단은 노동조합이 해고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에 불가피했다는 논리지만,구조조정의 필요성이 제기된 것이 언제였던지를 생각한다면 설득력이 없다.

지난 8월엔 5년간 고용보장 합의서까지 작성했다니 포드와의 협상이 깨질 수밖에 없었던 저간의 사정이 이해될 정도다.

지킬 의사를 갖고 합의를 했다면 채권단과 경영진의 현실인식이 수준이하이고,협상을 앞두고 당장의 파업을 막기 위해 지킬 의사도 없이 그렇게 했다면 신의성실이라는 면에서 역시 비난받아 마땅하다.

그러나 지금 우리의 다급한 관심은 대우차 부도 이후의 과제들이다.

지금까지 대우차 처리가 미진했던 것도 부도 이후의 파급효과에 대한 우려 때문이었다고 보지만 앞으로의 파장들을 여하히 수습하느냐는 문제는 지금까지의 과정보다 더욱 지난할 것이 예상된다.

협력업체 만도 2차 공급업자를 합치면 9천여개에 달하고 수만 근로자의 생계가 달려있고 보면 엄청난 파장이 덮쳐올 우려가 크다.

물론 다양한 수습방안들이 세워져있겠지만 이들 계획이 효과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당국은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더욱 중요한 문제는 대우자동차의 회생 그 자체다.

이번 부도가 GM과의 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속단키 어렵다. 지금으로서는 철저한 구조조정만이 대우차 회생의 유일한 길이다.

이번 부도처리가 빚 잔치를 위한 것이 아니라면 확고한 회생의 대책을 강구하는 것은 채권단과 회사, 정부의 의무이기도 하다.

또 회사를 되살리는 것이야말로 후유증을 최소화하는 가장 빠른 길도 된다.

근로자들 역시 양보와 타협의 정신을 발휘해주기 바란다.

노동조합이 구조조정의 장애물이라는 세간의 따가운 눈초리도 없지 않은 게 사실이고 이번에 다시 구조조정에 실패한다면 그때는 모든 책임이 노동조합에 돌아갈 것도 뻔한 이치다.

법정관리라는 최후의 기회마저 놓쳐버리지 않도록 당사자들 모두가 비상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