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가 8일 최종 부도처리됐다.

이에 따라 대우차의 전체 협력업체 9천3백60개사의 연쇄도산 등 산업전반에 큰 타격이 불가피해졌고 총 11조9천5백46억원의 채권을 갖고 있는 금융기관들도 막대한 손실을 입게 됐다.

GM과의 매각협상도 무산위기를 맞았다.

대우차 노사는 이날 새벽까지 구조조정안에 대한 노조의 동의문제를 놓고 밤샘협상을 벌였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해 부도처리됐다.

엄낙용 산업은행 총재는 관련 은행장회의를 마친 후 "채권단은 노조 동의안을 받기 위해 이날 오전 9시30분으로 늦춘 부도시한을 낮 12시까지로 또다시 미뤘지만 실패로 돌아가 자금지원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대우차는 금명간 법정관리를 신청할 예정이다.

법원이 청산하는 것보다 계속 운영하는게 낫다고 판단하면 수용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청산 절차에 들어간다.

한편 진념 재정경제부 장관, 신국환 산업자원부 장관, 김호진 노동부 장관, 이근영 금융감독위원장 등은 이날 시내 한 음식점에서 오찬 모임을 갖고 협력업체 지원 등 후속대책을 논의했다.

정부는 협력업체들의 자금난을 우려해 대우차가 발행한 상업어음을 보유한 협력업체에 대해선 신용보증기관을 통해 업체당 최고 2억원까지 특례보증을 서주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또 11.3 부실기업 정리 때 설립된 기업구조조정지원단을 활용해 대우차 법정관리 후유증을 최소화해 나가기로 했다.

박민하 기자 haha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