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채권단은 대우자동차 법정관리로 중소협력업체들이 자금난이 불가피해짐에 따라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진념 재정경제부 장관은 8일 서울 시내 한 음식점에서 관계 장관들과 오찬 모임을 갖고 대우자동차 부도 처리 후속대책을 협의했다.

재경부 관계자는 "협력업체 지원방안이 주로 논의됐다"며 "지난 3일 부실기업 정리때 설립된 기업구조조정 지원단을 활용해 대우차 법정관리 후유증을 최소화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고 말했다.

정부는 신용보증기금이나 기술신용보증기금이 대우차가 발행한 상업어음을 갖고 있는 협력업체에 대해 업체당 최고 2억원 한도내에서 일반대출 특례보증을 해주기로 했다.

이에따라 협력업체들은 매출액에 관계없이 보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현재는 매출액의 4분의 1 범위내에서 보증을 지원받을수 있다.

또 협력업체가 이미 할인받은 어음은 일반대출로 바꾸고 기존의 대출금 만기시에는 상환기일을 연장하도록 금융기관의 협조를 요청키로 했다.

현재 7조6천억원 규모인 한국은행의 총액대출 한도를 늘려 협력사들에게 자금을 빌려주는 금융기관에 협력업체 어음할인실적의 50% 범위내에서 연리 3%의 저리로 자금을 공급키로 했다.

중소기업청이 운용하는 중소기업경영안정자금을 활용해서도 협력업체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대우차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도 이날 다른 채권금융기관들과 긴밀히 협조, 협력업체 지원방안을 조만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강현철 기자 hc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