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처리방향을 놓고 정부와 채권은행단간에도 혼선이 극심하다.

현대그룹이 사재출자를 꺼냈다가 다시 철회하고 또다시 이를 뒤집는 것 만큼이나 정부와 채권단의 방침이 오락가락하는 것도 현대건설 문제를 혼미하게 만드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 현대 문제 처리 시한 =이기호 청와대 경제수석은 지난 6일 "현대건설은 늦어도 오는 12월말까지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하루전인 5일 진념 재정경제부 장관이 "빠르면 1주일 안으로 판가름날 것"이라고 밝힌 것과는 시각차가 있다.

◆ 법정관리인가 감자.출자전환인가 =이근영 금융감독위원장은 5일 "대주주가 동의하면 법정관리 대안으로 감자와 출자전환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4일전인 1일 "현대건설은 특단의 자구노력이 없으면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 법정관리전 출자전환은 없을 것"이란 본인의 발언과 배치되는 것이다.

심지어 7일 금감원의 한 관계자는 "현대건설은 자구안이 채권단의 인정을 받을 정도로 확실하다면 감자와 출자전환에 동의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김경림 외환은행장은 5일 "이번주 중반 이전에 정몽헌 회장측에 감자및 출자전환에 대한 동의서를 요구할 방침"이라고 말해 극명한 대조를 보였다.

◆ 흔들리는 기업구조조정 원칙 =진념 장관은 4일 "(정몽구 현대자동차 회장과 정몽준 현대중공업 고문 등) 현대가족들의 결심만 있으면 1조~2조원을 만들어 현대건설을 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계열사간의 공조체제 고리를 끊어 선단식경영의 폐단을 고치겠다는 정부의 기업개혁정책 기조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발언이다.

문희수 기자 m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