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채권단은 현대건설에 대해 "유동성위기 땐 법정관리"의 기본 처리방침과 더불어 현대측이 두손 드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법정관리 전 출자전환"이라는 백업시스템을 구축했다.

현대건설은 당장 6일 만기가 돌아오는 신주인수권부사채(BW) 8천만달러(약 9백억원)를 혼자 힘으로 막아야 한다.

외환은행은 현대측이 금주중반쯤 자구계획의 미이행분 3천8백억원에 대한 추가자구책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금주는 현대건설의 운명을 결정하는 절체절명의 위기상황인 셈이다.

<> 금주가 고비 =현대건설은 BW 만기외에 9일에는 삼성생명이 보유하고 있는 2백50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온다.

이달 말까지 만기가 돌아오는 차입금은 4천23억원이다.

이중 국내 차입금은 금융기관이 만기를 연장해준다고 하더라도 해외차입금은 자체 결제해야한다.

또 매월말 돌아오는 물품대금 등 진성어음이 1천5백억~2천억원에 달해 자체자금으로 이를 막기가 힘겨운게 사실이다.

현대건설 총여신중 1조2천억원 가량을 보유하고 있는 2금융권의 입장도 변수다.

이들은 그동안에도 만기가 되는 현대건설 여신을 계속 회수해왔다.

김경림 외환은행장은 "이번주초 열리는 채권단회의에서 2금융권이 만기연장에 합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건설이 이달중 확보가능한 자금은 4백41억원으로 추정되는 영업이익뿐이다.

그러나 유동성위기가 나면 언제든지 "버림받을"수 있다는 점을 채권단이 공표한 만큼 공사수주처로부터 기성액이나 아파트분양대금 등도 제대로 받기 어려울 수도 있다.

또 정주영 전명예회장의 자동차지분 매각이나 정몽헌 현대아산회장의 사재출연이 이뤄지더라도 채권단의 신규자금지원이 중단된 상태에서는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출자전환은 백업시스템 =이근영 금융감독위원장은 "국민경제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주주에게 감자 및 출자전환 동의서를 곧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물론 현대건설이 진성어음을 결제하지 못하면 법정관리에 넣겠다는 기본방침에 변함이 없다.

그러나 현대측가 자구노력으로 회생하더라도 향후 처리에 대한 "이행 보증서" 효과도 있다.

정부가 가장 걱정하는 것은 법정관리에 넣었을때의 파장이다.

국내 건설업계의 해외공사 수주는 사실상 끝나는 것이나 마찬가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와 채권단은 "현대건설의 처리대책을 그룹 차원에서 접근한다"는데 촛점을 맞췄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대건설 문제로 인해 현대그룹 계열사들에 미치는 파급영향과 해결책을 함께 찾으라는 의미"라고 풀이했다.

그는 "공정거래법이나 내부거래에 저촉되지 않는 오너일가의 개인차원에서 대출이나 출자도 생각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형규.김준현 기자 o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