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낙용 산업은행 총재는 5일 "대우자동차 노조가 뼈를 깎는 구조조정안에 동의하지 않으면 이번 주초 부도처리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 산은은 제3의 컨설팅기관에 대우차의 새로운 고강도 자구계획안 마련을 의뢰하고 이에 대한 노조의 동의를 요구했다.

엄 총재는 "6일부터 11일 사이에 대우차가 결제해야 할 어음이 1천7백억원가량 된다"며 "구조조정안에 대한 대우차 노조의 동의 없이 신규 자금지원에 관해 채권단을 설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노조의 동의는 예비실사 후 인수조건을 저울질중인 GM과의 매각협상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산은은 6일 돌아오는 어음은 대우차 스스로 결제할 수 있더라도 7일부터는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산은 관계자는 "GM이 공식적으로 구조조정안에 대한 노조의 동의를 요구한 것은 아니지만 고용보장 등 노조 문제를 대우차 인수의 걸림돌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며 "지난달 31일 발표된 대우차 구조조정 계획은 노조 동의가 없어 신빙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불충분하다"고 말했다.

채권단은 외국회사와 제휴관계에 있는 국내 컨설팅회사에 객관적인 대우차 구조조정안 마련을 의뢰했으며 여기엔 생산라인 이동과 일부 사업장 폐쇄 등 고강도 자구안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박민하 기자 haha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