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는 부실기업 퇴출발표 조치로 실물경제의 충격을 우려하면서도 금융시장이 조속히 안정되고 기업투자환경이 개선돼 기업의 경쟁력 강화가 이뤄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는 반응을 보였다.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들도 공식논평을 내고 이번 조치이후 협력업체의 연쇄도산 및 실업 증가 등 예상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후속조치가 시급하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4대 그룹의 한 관계자는 "이번처럼 한꺼번에 발표하는 일괄적인 구조조정보다는 수시로 시장원리에 따라 퇴출이 이뤄지는 수시퇴출제도가 작동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이날 공식논평에서 "부실기업의 퇴출은 불가피하나 협력업체의 연쇄도산으로 이어지고 기업금융시장이 더욱 경색돼 선의의 기업들이 일시적인 유동성 위기에 직면할 것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전경련은 "정부는 부실기업의 퇴출 파장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할 한시적인 특별금융 지원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한상의도 논평을 내고 "경제정상화의 전기가 마련된 만큼 지금부터가 중요하며 협력업체의 연쇄도산과 실업증가 등 예상되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후속조치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상의는 대출금 만기연장,신규자금 지원 등 협력업체에 대한 유동성 지원을 늘리는 한편 실업대책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는 "대기업의 퇴출과정에서 발생하는 중소협력업체의 충격을 최소화하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에서 특례보증한도확대,한국은행의 총액한도대출에 의한 지원등의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나 실제에 있어서는 이용요건이 까다로워 대부분의 업체가 포기하는 과거의 사례가 많다고 이 단체는 지적했다.

정구학 기자 c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