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만스키 < RCLG 회장 >


RCLG(Responsible Care Leadership Group)는 국제화학단체협의회(ICCA) 산하 기관으로서 현재 46개국이 가입해 있다.

운영 그룹과 함께 회원 관리, 실행 상황, 성과 표시, 정보 교환 등 4개 소위원회로 구성돼 있다.

RC는 지역 주민들의 우려에 대해 기업이 책임을 지겠다는 자세로 환경.보건.안전에 있어 지속적으로 개선 활동을 하려는 운동이다.

모든 기업은 대중의 승인 속에 존재할 수 있다는 생각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정부 및 화학회사 실무자들의 참여로 이루어진다.

환경.보건.안전(EHS;Environment, Health, Safety)의 개선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화학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한다.

지역 주민을 포함한 대중과의 대화를 통해 화학산업이 계속 영위될 수 있도록 하고 화학이 가져다주는 혜택을 버리지 않으면서 그 위험성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법이 요구하는 최소한의 규정을 지키면서 일정한 범위 내에서만 책임을 지겠다는 것이 아니다.

각국의 RC협회는 ICCA 8개 기본방침을 포함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각 기업이 계획→실행→확인→개선의 과정을 거쳐 RC를 실천하도록 한다.

이 운동은 안전.보건.전 과정 책임주의.실행 보고.정보 교환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므로 환경경영 인증인 ISO(국제표준기구) 14001보다 범위가 넓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