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상 < KIST 청정기술硏 박사 >


미국의 경우 화학산업과 석유화학산업에서 발생하는 유독성 산업폐기물이 전체의 60%를 차지한다.

화학산업 석유화학산업 및 금속산업이 대기오염물질 발생을 주도하여 전체 대기오염물질중 70%가 이들 산업에서 발생한다.

인간 및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통합적인 오염 전략이 청정생산기술이다.

이를 위해 생산 공정에서 원료물질 및 에너지 독성물질의 사용량을 줄이는 한편 오염물 및 폐기물의 양과 독성을 낮추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원료 채취부터 최종 폐기까지 제품의 전 수명 과정에 걸쳐 인간 및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억제하는 제품 전략도 필요하다.

현재 미국 EU 호주 일본 한국은 물론 중국까지도 청정생산 기술을 도입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청정생산 기술의 개발은 산성비 산업폐기물 등에 대한 사회적 논란 정도에 따라 어떤 기술이 시급한지를 먼저 판단해야 한다.

또 산업별 오염발생 정도와 절감기술 재이용기술 등 기술개발의 난이도 측면도 감안해야 한다.

또 원천기술 응용기술 현장적용기술 등 각 수준별로 기술 개발의 발전 주기를 고려하고 수질 대기 폐기물 등 오염물질의 발생 형태도 종합적으로 고려, 효과적인 전략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국가는 청정생산 기술을 전담할 수 있는 핵심 연구그룹들을 육성하여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연구 결과를 산출해야 한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