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 인구 주택 총조사가 시작됐다.

5년마다 실시되는 이 조사는 우리나라 최대규모의 통계조사로서 금년 11월1일 현재의 인구 가구 주택을 오는 10일까지 전수 조사하게 된다.

여기에는 21만명의 조사원과 1천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렇게 막대한 예산과 인원을 투입해 전국의 인구 가구 주택에 대해 조사를 벌이는 이유는 이에 대한 정확한 규모는 물론 사회경제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국가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키 위해서다.

특히 인구 가구 주택에 관한 사항은 국가구성의 기본요소에 관한 것이란 점에서도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하겠다.

아울러 새 천년 첫 해에 이뤄지는 이번 조사에선 지식화 정보화 고령화 등 빠르게 변하고 있는 사회현상을 계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조사항목이 추가돼 새로운 정책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기초자료 수집의 의미도 있다.

하지만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은 전국민이 참여하는 대규모 전수 조사에서 어떻게 조사결과의 정확성을 높이느냐다.

이를 위해서는 설문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조사원 교육을 강화하는 등 통계당국의 철저한 준비가 있어야 함은 물론이겠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조사대상인 전국민의 자발적 협조다.

통계청에서도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듯이 통계조사 환경은 날로 악화되고 있다.

사생활에 대한 피해의식으로 부정확한 응답을 하거나 조사원 방문 자체를 꺼리는 경향마저 있는데다 맞벌이 가구증가 등으로 아예 사람을 만나기 조차 힘든 경우가 많다고 한다.

통계당국에서도 이런 점을 감안해 대책을 마련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응답자가 희망시 비밀보호용 봉투를 활용하고 개인식별이 안되도록 부호화해 컴퓨터로 자료를 처리하는 등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아파트 조사구에 대해서는 응답부담을 줄이기 위해 면접조사 대신 응답자가 직접 조사표를 작성하는 자기기입식도 처음으로 도입했다.

그러나 이런 제도적인 보완에도 불구하고 통계조사는 귀찮기만 하고 직접적인 혜택이 없다는 생각으로 조사에 적극 협조하지 않을 경우 조사결과의 정확성이 떨어져 결과적으로 그 피해는 국민들에게 돌아가는 꼴이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번 조사는 국민 모두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조사라는 인식하에 자발적으로 적극 참여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통계당국에서도 조사과정에서 국민불편이 최소화되도록 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조사결과를 신속히 처리해 자료의 시의성을 높이는데도 최선을 다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