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흥은행과 외환은행이 은행 경영평가에서 ''조건부 승인''을 받아 독자생존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또 공적자금을 요청한 한빛 광주 제주은행과 평화은행은 지주회사 편입 등 정부 주도의 구조조정이 추진될 전망이다.

금융감독위원회 관계자는 1일 "은행 경영평가위원회가 6개 은행에 대한 평가결과를 곧 확정해 통보해 오면 3일 금감위 임시회의를 열어 승인여부를 결정한다"고 밝혔다.

그는 "아직 평가가 확정되진 않았지만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이 8%를 웃도는 조흥 외환은행은 독자생존에 대해 조건부 승인이 내려질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조흥은행은 부실판정대상인 쌍용양회 등의 출자전환과 추가지원에 따른 손실을 채우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승인 조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외환은행도 대주주인 코메르츠와 정부의 6천억원 증자가 예정돼 있지만 현대건설 처리에 따른 대손충당금 조달계획을 확실히 밝혀야 독자생존이 허락될 전망이다.

금감위는 조건부 승인을 받은 은행들이 나중에 자본확충이 여의치 않아 공적자금을 요청할 경우엔 정부 주도의 금융지주회사나 합병구도에 포함시킬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이미 공적자금 투입을 요청한 한빛 광주 제주은행은 물론 평화은행도 카드사업부문 매각에도 불구, 자본확충계획이 충분치 못해 자체정상화를 승인받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들 은행은 일정기간 안에 자구안을 다시 제출할 기회가 있지만 사실상 정부 주도의 금융지주회사 편입이 불가피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정부는 자체정상화 불가 판정을 받은 은행들의 부실을 완전히 정리한뒤 BIS기준 자기자본비율 10% 이상의 우량은행으로 만들어 금융지주회사의 자회사로 넣을 계획이다.

오형규 기자 o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