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에 대한 검찰수사가 본격화됨에 따라 검찰의 수사 ''수위''와 ''강도''가 주목된다.

검찰은 일단 신중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

아직 확실한 ''물증''이 확보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검찰은 이번주부터는 금감원 직원들을 집중적으로 소환,로비와 은폐 여부에 대한 수사를 본격적으로 벌일 예정이다.

검찰은 금감원 최고위 간부급에 대한 수사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여러가지 정황으로 미루어 볼 때 도피중인 장래찬 국장 ''단독 작품''으로는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윗선''의 개입 가능성이 있다는 인식이다.

검찰은 우선 지금까지 드러난 로비활동의 진위여부를 가리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유일반도체 신주인수권부사채(BW) 저가발행을 둘러싼 의혹과 평창정보통신 주식투자 등이다.

검찰은 이를 위해 금감원의 자체적인 조사결과를 기다리지 않고 곧바로 소환조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검찰은 이미 유일반도체 BW문제를 검사한 금감원 직원 2명을 불러 조사했다.

5개월간이나 조사를 한 뒤 경고로 그친 까닭을 캐물었다.

또 이들의 계좌를 추적해 로비자금이 흘러들어갔는지도 조사하고 있다.

평창정보통신 주주와 이름이 같은 금감원 직원에 대해서도 진위여부를 가리고 있다.

이미 정현준 사장이 3만주의 평창정보통신 주식을 ''금감원용''으로 풀었다고 진술한 만큼 이름을 추적하면 곧 실제 주인이 가려질 것으로 보고 있다.

신용금고 검사를 맡았던 전·현직 직원들에 대한 명단도 정리됐다.

이미 계좌번호까지 확보했다.

금감원이 이들에 대해 자체적인 확인작업을 하고 있으나 소환자들의 진술을 중심으로 독자적인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검찰은 특히 ''윗선''을 주목하고 있다.

대신금고의 불법대출을 적발하고도 경징계만 내린 과정이나 유조웅 동방금고 사장의 도피과정에 개입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이와 관련,검찰 관계자는 "금감원의 부원장보급 이상이 소환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문권 기자 m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