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은 기후변화협약에 적극 대응하고 국제 원가경쟁력 향상을 위해 과감한 투자를 벌이고 있다.

우선 에너지 절감을 위한 연구개발 사업에만 연간 30억원 넘게 투자하고 있다.

중저온 발전보일러 유기랭킨사이클,래들 가열용 축열식 연소시스템 등 에너지 절약기술을 개발해 산업현장에 적용중에 있다.

특히 산업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신형 공업용 가열로는 기존 가열로를 교체할 때 적용하면 상당한 에너지 절감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포철이 사용하는 에너지는 국가 전체 에너지사용량의 약 8%에 해당한다.

이 가운데 90%가 석탄이다.

이 회사는 석탄에서 발생하는 가스를 회수해 여러 공정과 자가발전 연료로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필요 에너지의 10% 가량만 중유와 전력 형태로 구입해 쓰고 있다.

이는 국제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초기부터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에 힘을 기울인 결과다.

특히 1,2차 오일쇼크를 겪은 뒤 석유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꾸준한 설비투자와 공정 개선을 추진해왔다.

포철은 이와함께 에너지 절약 및 이산화탄소 감축 목표치를 정해 정부와 협약을 맺는 자발적 협상에 가장 먼저 참여한 기업이다.

98년말 자발적 협약 시범 사업장으로서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가 협약을 맺었다.

이를 통해 포항제철소의 경우 99년부터 2003년까지 30만9천TOE(석유환산t)를,광양제철소는 같은 기간동안 47만9천TOE를 절감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포철 전체론 97년 에너지사용량의 5.9%에 해당하는 78만8천TOE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이와함께 미국 에너지절약 전문기업과 공동으로 33개월동안 최신 통계기법을 이용,에너지절감량을 사전 예측하고 활동실적을 검증하는 에너지 절약활동을 벌여 추가 에너지절감 요소를 계속 발굴해 내기로 했다.

또 자체 진단팀을 주축으로 올해부터 2002년까지 51개 공장의 에너지사용 및 공급설비에 대한 정밀진단을 실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