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준 게이트''의 여파로 금융감독원이 사실상 업무공백상태에 빠진데다 은행권의 몸사리기도 극에 달해 부실기업 판정작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

25일 금융계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각 은행별로 총 1백90여개 부실징후기업을 4단계로 분류하는 작업을 마쳤지만 아직까지 최종 판정을 위한 은행간 협의회를 열지 못하고 있다.

시중은행들은 이에대해 ''정현준 게이트''로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사실상 정지돼 관련자료를 넘겨받지 못한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은행별로 서로 다른 판정을 내리고 있는 기업 명단을 금융감독원이 통보해 주기로 했지만 아직까지 소식이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은행별 입장을 알지 못해 최종 판정작업을 이달말에 끝내기 어려울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금감원 관계자는 "동방금고 사건으로 일손이 달리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각 주채권은행이 문제기업에 대해 협의회를 소집하면 되는데 서로 눈치를 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일부 은행들은 부실기업 퇴출에 따른 부담을 피하기 위해 부실기업분류를 지나치게 관대하게 한데다 아직 선정자료도 제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따라 부실기업 판정작업은 당초 예정시한인 이달 말까지 마무리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김준현 기자 kim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