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준 게이트''가 정.관계 로비의혹으로 확산되고 있다.

정현준 한국디지탈라인 사장이 서울 동방상호신용금고에서 불법대출 받은 자금중 4백억원이 어디에 쓰였는지 확인되지 않아 일부 자금이 로비에 사용됐을 것이란 의혹이 일고 있다.

또 정 사장이 ''디지탈홀딩스''라는 인터넷 지주회사를 설립하면서 4백∼5백명의 투자자들로부터 약 5백억원을 끌어모아 피해는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서울지검은 24일 금감원 관계자를 불러 고발인 조사를 벌인데 이어 조만간 정 사장과 이수원 대신금고(인천) 사장 등 사건 핵심관련자들을 소환키로 하는 등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다.

금융감독원은 이경자 동방금고 부회장이 정 사장의 불법대출 사건에 가담했다는 증거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 부회장과 주변 인물들에 대한 계좌추적 결과 동방금고 대출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정황증거를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법무부는 이 부회장, 정 사장, 장래찬 금감원 전 비은행검사1국장 등 핵심 관련자 10여명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취했다.

그러나 유조웅 동방금고 사장은 이미 해외로 도피한 것으로 확인됐고 장 국장은 연락이 끊긴 상태다.

한편 이근영 금감위원장은 국정감사 특별보고에서 동방금고와 대신금고가 정 사장에게 5백14억원을 불법대출했으며 이중 4백억원에 대해 계좌추적중이라고 보고했다.

오형규.정대인 기자 o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