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쌍용양회 고합 진도 등과 더불어 이번 부실기업 판정대상에서 ''빅5''로 주목을 받았던 동아건설이 판정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대한통운이 동아건설에 지급보증한 1조원을 해소하기 위해 채권단과 대한통운이 외부기관에 중재를 의뢰하고 결과를 기다리기로 했기 때문이다.

서울은행 등 동아건설 채권단은 지난 주말 지급보증을 해소하는 대가로 대한통운이 채권단에 얼마를 대지급해야할 것인지를 외부기관의 중재에 맡기기로 합의했다.

외부기관은 대한통운의 계속기업가치와 청산가치, 대한통운의 부담능력 등을 종합평가해 지급보증 해소금액을 산정한다.

외부기관이 해소금액을 제시하면 채권단과 대한통운은 이를 토대로 최종 합의금액을 도출할 예정이다.

최종 방안이 확정되기까지는 적어도 한달 이상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계에서는 이에 따라 동아건설이 이번 부실기업판정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동아건설의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진행 여부에 최대변수였던 지급보증해소 문제가 풀릴 때까지 논의를 유보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채권단은 24일 운영위원회, 31일 채권단협의회를 열고 동아건설에 신규자금을 지원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지만 결론이 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채권단 관계자는 "대한통운 문제가 해결된 뒤 다시 논의하자는 의견이 나올 수 있다"며 동아건설 처리방침이 연기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동아건설 외에 다른 대기업들은 이미 금융권 지원을 통한 회생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쌍용양회는 조흥은행 등 채권단이 3천억원을 출자하는 방식으로, 현대건설은 5천8백억원 규모의 수정자구안을 통해 자력회생하는 방식으로, 워크아웃 기업인 고합 역시 자산 추가매각 등 추가자구노력을 통해 회생하는 쪽으로 방침이 잡혀가는 상태다.

금융계 관계자는 "주목 대상이었던 대기업들이 대부분 회생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는 분위기"라며 "부실기업 판정이 공정했는지 여부는 이후 시장의 반응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준현 기자 kim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