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셔틀버스 운행을 둘러싸고 때아닌 논란이 한창이다.

롯데 신세계 현대 등 백화점들은 요즘 각 매장마다 좌판을 펼쳐놓고 고객들로부터 ''셔틀버스는 계속 운행돼야 한다''는 서명을 받고 있다.

고객들은 주차문제등으로 골치아픈 자가용보다 편리한 셔틀버스가 ''당연히'' 운영돼야 한다며 서명에 적극 동참하는 분위기다.

백화점들은 모두 15만명을 목표로 서명을 받아야할 고객들의 점포별 숫자까지 할당했다.

백화점협회는 17일부터 서울 부산 등 대도시와 분당 등 신도시 주민을 대상으로 여론조사에도 나서 셔틀버스 운행의 타당성을 널리 알린다는 계획이다.

이에 맞서 ''셔틀버스 운행근절 비상대책위원회''는 16일 대책회의를 소집,실력행사를 포함한 대응방안마련에 들어갔다.

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시장협회 체인사업협동조합 자동차노동조합연맹등 10개 단체가 참여한 ''비대위''도 이번 만큼은 물러설 수 없다는 태세다.

그동안에도 이런 저런 논란을 불러일으켜온 백화점 셔틀버스운행을 둘러싸고 갑자기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건 정치권의 움직임 때문이다.

최근 여야 의원 54명은 유통업체들의 셔틀버스 운영을 전면금지하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개정안을 발의,정기국회에서 처리키로 했다.

의원들은 "셔틀버스 운행으로 영세·재래상권이 죽어가고 있고 노선이 겹치는 운송업체에 심각한 타격을 입히고 있다"고 설명한다.

사실 이런 문제 때문에 산업자원부는 올들어 여러 차례 백화점 대표들을 불러 셔틀버스운행을 자제해 주도록 요청,운행횟수가 상당히 줄어들기도 했다.

그러나 손님쟁탈전이 치열해지면서 운행횟수 자율감축은 슬그머니 모습을 감추고 다시 셔틀버스경쟁이 시작된 양상이다.

따지고 보면 ''극약처방''과도 같은 셔틀버스 운행금지는 백화점들이 자초한 일이기도 한 셈이다.

그러나 과연 이게 ''법''을 만들어 운행을 하라마라 할 사안인지,그 과정에서 이해당사자들이 갈등해소와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얼마만한 노력을 했는지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다.

더욱이 무엇보다 우선돼야 할 ''소비자들의 편의''는 얼마나 고려됐는지….

최인한 유통부 기자 jan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