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빠르면 이번 주말부터 은행들의 퇴출기업 선정과정에 대한 현장 검사에 착수한다.

고위 관계자는 16일 "은행별로 퇴출기업 판정이 끝나는대로 검사역을 동원해 은행이 적절한 기준에 따라 퇴출여부를 판정했는지 여부를 현장 점검하게 된다"며 "기업여신이 적은 은행의 경우 퇴출판정 작업이 빨리 끝날 수 있어 이번주안에 실사를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그러나 "금감원이 일단 퇴출판정의 적정성 여부를 실사한 후에 은행별로 퇴출기업 명단을 발표하게 되므로 명단은 빨라야 25∼26일부터 공개될 것"으로 전망했다.

금감원은 또 22개 일반.특수은행이 지난 주말까지 1백90∼2백개 부실징후 기업명단과 신용위험평가위원회 명단, 부실평가 기준 등을 제출함에 따라 자료정리 작업에 착수했다.

금감원은 우선 워크아웃기업과 대기업들의 경우 주채권 은행에 처리를 맡기되 총 여신금액이 5백억원을 넘지만 각 은행으로 리스크가 분산돼 있는 기업들은 하나씩 퇴출판정 주체은행을 선정할 방침이다.

신용감독국 관계자는 "주채권은행을 선정하기 모호한 곳은 이해관계 때문에 퇴출여부 판정시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금감원이 직접 해당기업의 퇴출여부를 판정할 은행을 지정한후 이 은행이 낸 결론을 향후 채권단에서 다수결로 결정하는 절차를 밟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진 기자 park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