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징후 기업의 지원이나 퇴출여부를 판정할 때 채권은행간 이견을 조정하기 위한 중재기구가 다음주초에 구성된다.

금융감독원은 13일 부/실기업의 지원.퇴출 판정시 은행마다 이해가 엇갈릴 경우 이를 조정하기 위해 은행권 공동으로 ''신용위험평가협의회''를 구성토록 지침을 내리기로 했다.

관계자는 "은행마다 여신액 담보순위 등에 차이가 커 처리방향이 엇갈리는 기업은 이 협의회가 조정해 판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용위험평가협의회는 판정대상 기업별로 여신이 있는 은행들만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소회의를 통해 조정하게 된다.

이 때 의결요건은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결정때처럼 채권액 기준 75%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부실판정 작업은 ''금주중 판정대상기업 확정→내주부터 심사→각 은행의 신용위험평가위원회 판정→(이견 있는 기업) 신용위험평가협의회 조정→처리방향 최종 확정''의 절차를 밟게 된다.

금감원은 중재가 필요한 기업이 많지 않을 것으로 보지만 협의회에서도 조정이 안될 경우 해당 기업별로 처리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21개 전 은행(수출입은행 제외)은 지난 12일까지 부실판정 기준과 판정대상 업체명단을 금감원에 제출했다.

금감원은 일부 은행의 판정기준이 미흡해 보완을 지시했다.

또 총여신액이 5백억원 미만인 기업의 부실판정은 은행들이 스스로 판단하도록 했다.

오형규 기자 o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