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의 부실징후기업 선정작업이 진통을 겪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은행들에 대해 지난 9일까지 부실징후기업 명단을 작성해 제출토록 했으나 은행들의 부실징후 기업명단 작성작업이 늦어짐에 따라 제출기한을 이번 주말로 연기했다고 10일 밝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22개 은행중 절반 이상이 명단을 제출하지 않은데다 명단을 제출한 은행도 대부분 명단에 1백50∼2백개나 포함시켜 재작성토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은행들은 향후 여신기업이 부실화됐을때 문책받을 것을 우려, 여신 총액이 1억∼2억원인 소규모 기업까지 부실징후 명단에 포함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금감원은 이날 오후 각 은행별 부실기업판정 담당 책임자 회의를 소집, 이번 주말까지 명단을 제출하되 자체적으로 공동기준을 마련해 은행간 통일성을 기하도록 지시했다.

각 은행들은 이에 따라 이번주 안에 책임자 모임을 갖고 구체적인 공동기준을 확정키로 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현행 기업신용평가 시스템을 활용할 예정"이라며 현금흐름 등 재무사항에 60%, 비재무사항에 40%를 배정해 신용위험을 평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은행들은 비재무사항에 산업위험, 경영진 능력, 산업내 지위, 계열관계 등을 반영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이같은 판정기준을 적용해 신용위험도가 하위 30% 이하인 기업에 대해 퇴출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진 기자 park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