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량은행간 합병 논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은행장들의 ''프라하 대좌''에서 은행합병과 관련된 논의진전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프라하에서 귀국한 시중은행장들은 4일 기자와 만나 가까운 시일내에 합병을 선언하기에는 걸림돌이 많다는 의사를 밝혔다.

하나 한미 국민 등 우량은행간 합병 논의의 한축에 섰던 은행장들은 대주주의 이해관계, 은행간 문화적 차이, 은행 자체의 현안 등으로 인해 빠른 시일내에 합병에 나설 수 없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

"JP모건.칼라일 컨소시엄의 정밀실사와 주식대금 납입이 끝나는 이달말 또는 11월초까지는 합병문제를 논의하기가 어렵습니다"

신동혁 한미은행장은 "은행장들이 체코에 가 있는 동안 국내에서 합병 문제가 본격 거론돼 다소 당황스러웠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한미은행은 현재 해외 컨소시엄으로부터의 자본확충을 마무리짓는 일에 전력하고 있다"며 "우량은행간 합병 발표가 이른 시일내에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 "시중에서 유력하게 거론되는 주택-한미-하나의 3자 합병설은 외국계 대주주의 입장과 은행내부의 문화적 차이 등을 감안할 때 현실성이 떨어지는 조합이라는 판단"이라고 덧붙였다.

신 행장은 "합병에 대한 의사결정은 전체 조직원의 컨센서스를 도출한 후 이를 최대한 존중해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현재로서는 하나은행과의 협력을 강화하는게 최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해 김승유 하나은행장과 입을 맞추기라도 한듯 똑같은 견해를 밝혔다.

신 행장은 "급격히 우량은행간 합병문제가 공론화돼 대주주가 진상을 물어오는 경우가 많다"며 "충분한 협의를 거쳐 공식적인 태도를 분명히 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박민하 기자 haha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