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으로 2000년 B2B 시장은 1천6백70억 달러, B2C 시장은 51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이것은 1년 전과 비교하여 2배 이상의 성장을 의미한다.

반면 국내에서는 불확실한 수익모델 등의 이유로 닷컴 기업들의 위기론이 펼쳐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e비지니스로 전환하고자 하는 기존 기업들, 새로운 닷컴 기업들,그리고 경영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체계적이고 현실적인 e마케팅 책이 출간된 것은 매우 반가운 일이다.

시스코 시스템즈의 사장인 존 챔버스는 21세기의 성공적 기업이 갖춰야 할 가장 큰 조건으로 시장의 변화를 빠르게 수용하고 적응하는 능력이라고 지적했다.

변화의 파악과 이해, 그리고 그 속에서 기회를 찾는 기업만이 생존할 것이라는 뜻이다.

마찬가지로"미래형 e마케팅"은 환경의 변화를 기회로 바꾸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근거하여, e비지니스 리더가 준비해야 할 구체적 전략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성공적인 e비즈니스를 위한 미션 및 모델 선정은 물론, 기회 파악 분석, e타게팅(Targeting), e포지셔닝(Positioning), e 브랜드 구축(Brand Building) 등 e 마케팅 전략의 전략적 이슈,그리고 컨텐츠 라인,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가격 및 유통 정책에 관한 e마케팅 실무 과정에서 필요한 내용을 폭넓게 다루고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면 제1부 미래형 e 마케팅 개론 및 접급 방법에서는 e마케팅의 배경 및 주요 과제를 살펴보고, 급속한 환경 변화 속에서 성공적으로 e비즈니스를 창출 및 유지하기 위한 새로운 e마케팅 프레임 워크, 즉 미래형 e마케팅 접근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있다.

제2부 e비즈니스 기회 분석 및 모델 선택에서는 급변하는 환경 변화 속에서 어떻게 e비즈니스 기회를 파악하며, 이것을 어떻게 e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는지를 제시하고 이를 위한 마케팅 정보의 활용 문제는 물론, 온라인 소비자 행동에 관한 최근 이론 및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e비즈니스 경영의 안목을 넓힌다.

제3부 eStip-e마케팅 전략에서는 e비즈니스 기회와 모델을 어떻게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전환하는지를 살펴보고, 성공적인 e비즈니스에 꼭 필요한 목표시장 선정 및 차별화 전략(STP 전략)은 물론 장기적인 e브랜드 빌딩 전략을 다루고 있다.

제4부 eMix-E마케팅 전술에서는 위에서 제시된 e마케팅 전략을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e마케팅 프로그램을 디자인하는 내용을 4가지 이슈로 나누어 살펴본다.

즉, 온라인 신상품 개발 및 컨텐츠라인 구성, 가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유통 채널을 최신 성공적인 e비즈니스 사례들과 함께 다루고 있다.

제5부 e마케팅 관리, 통제, 성과 측정 및 e마케팅의 미래에서는 e마케팅 활동을 어떻게 관리하고 통제하는 지와 성과는 어떻게 측정하는지를 살펴본다.

여기서는 e마케팅 건강 진단 및 정밀 검사 개념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e마케팅의 미래를 살펴봄으로써 다시 한 번 이 책에서 제시된 미래형 e마케팅 프레임 워크를 정리하며, 그 중요성을 강조한다.

사실 그 동안 e비즈니스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얘기들은 많았지만 "어떻게 e비즈니스를 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다룬 마케팅 전략에 관한 책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하지만 성공적인 e비즈니스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생각과 행동의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다.

최순화 삼성경제연구소 경영전략실 연구원

* 도서명: 미래형 e-마케팅
* 저 자: 김정구
* 출판사: 영진 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