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 조흥은행 등 경영정상화계획 제출 대상 6개 은행과 서울은행이 모두 5조9천억원 가량의 공적자금을 정부에 요청키로 했다.

이들 은행은 또 내년까지 11조원 규모의 부실자산을 감축할 예정이다.

24일 금융계에 따르면 6개 은행들은 오는 28,29일 이사회를 열어 정부에 낼 경영정상화계획을 확정키로 했다.

한빛은행은 연말까지 2조1천억원, 내년말까지 모두 3조8천억원의 무수익여신을 자산담보부증권(ABS)과 기업구조조정회사(CRV)를 통해 처리하기로 했다.

또 인력을 15% 가량 감축하기로 했다.

이 은행은 자체 증자가 불가능한 만큼 부실자산 정리와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 10%를 맞추기 위해서는 3조5천억원규모의 공적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외환은행은 대주주인 정부와 코메르츠방크를 통해 6천억원을 자체증자키로 했다.

김경림 은행장은 지난 주말 코메르츠은행을 방문, 증자약속을 받은 것은 알려졌다.

외환은행은 또 CRV 등을 통해 4조원의 부실자산을 연내 정리하고 15%의 인력과 지점을 줄이기로 했다.

조흥은행은 내년말까지 5조1천억원의 무수익 여신을 정리하고 자회사인 조흥캐피탈을 이달말께 매각키로 했다.

인력구조조정은 최소화하기로 했다.

평화은행은 대우 및 워크아웃 여신을 정리하고 BIS비율 10%를 맞추기 위해서는 4천5백억원의 증자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정상화계획을 내기로 했다.

광주은행은 미국 서버러스와 1억달러 규모의 증자방안을 논의하고 있지만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광주은행은 광은창투 지분매각으로 자구노력을 진행하는 한편 정부에 4천8백억원의 공적자금을 요구할 예정이다.

서울은행은 부실자산 1조원 규모를 처리하고 BIS비율 10%를 맞추기위해 1조3천억원을 정부가 추가 증자해 줄 것을 요구했다.

김준현.박민하 기자 kim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