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 8월 창립
<>공직후보자 전과공개위한 선거법개정 서명운동
<>반부패학교 개강
<>국민신문고 전화개통
<>"후보채점-유권자운동,투표참여"캠페인
<>부정부패지수.뇌물공여지수 발표
<>주소:서울 종로구 연지동 136-56 한국기독교연합회관 508호
<>전화:(02)708-5858
<>홈페이지:http://ti.or.kr

---------------------------------------------------------------

국제투명성기구(TI)가 최근 발표한 국가별 부패지수를 보면 한국은 조사대상국 90개국 가운데 48위에 그쳤다.

국제투명성기구의 한국본부를 맡고 있는 반부패국민연대는 성수대교와 삼풍백화점 붕괴,화성 씨랜드와 인천 호프집 화재 등의 끊이지 않는 대형 참사도 부패가 근본 원인이라고 분석한다.

반부패국민연대는 지난해 8월 흥사단 경실련 민주개혁국민연합 YMCA 등 30여개 시민단체가 참여해 출범했다.

충북과 전북을 시작으로 전국 10여곳에 본부도 설치했다.

회장은 김성수 성공회대 총장,사무총장은 김거성 목사가 맡고 있다.

전국 3천5백여명의 회원들은 한국 사회에 만연된 부정과 도덕 불감증을 추방하기 위해 ''부패와의 전쟁''을 벌이고 있다.

이 단체의 주활동은 부패 정도를 수치화하는 것.

국제투명성기구의 활동을 대변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또 매월 부패척결 세미나를 열고 2∼3개월마다 국내 부패사례를 정리한 ''반부패''를 발간하고 있다.

작년 10월 ''국민신문고''(1588-1258)를 개설해 부패사례와 자료를 모으고 있다.

반부패국민연대는 지난 4월 총선에서 ''후보채점-유권자운동,투표참여'' 캠페인을 벌였다.

부패정도 등 10여개 항목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유권자들의 호응을 받았으며 공직자 전과 공개를 선거법 개정내용에 포함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이 단체는 현재 반부패법안을 입법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법안은 지난 1996년 여야 합의로 만들어진 적이 있지만 법사위에서 입방아만 찧다 15대 국회 폐회와 함께 폐기되고 말았다.

경실련 참여연대 YMCA 등과 함께 부패방지시민연대를 결성한 반부패국민연대는 대통령 직속 반부패특위의 지원을 받아 16대 국회에서 반부패법안을 반드시 통과시킬 계획이다.

정종호 기자 rumb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