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산업을 2005년까지 세계 10위 수준으로 끌어 올리려면 유전체 기술개발 프로그램을 서둘러 마련해야할 것으로 지적됐다.

또 정부예산 2조6천여억원을 포함해 총3조7천여억원의 민.관 자금이 바이오 기술개발 및 인프라 구축,벤처기업 육성 등에 집중 투자돼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최근 (주)인터벤처와 공동으로 이같은 내용의 생물산업 발전기반 조성에 관한 보고서를 마련,정부에 제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보고서는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대로 바이오 산업의 수준을 2005년까지 세계 10위권으로 육성하기 위해선 현재 3백개(전체 벤처기업의 2%)인 바이오 벤처기업을 6백개로 양적으로 팽창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연간 10개 안팎인 미국 특허출원건수를 매년 40건 이상으로 늘려 향후 5년간 최소 2백건의 물질특허를 확보토록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생물벤처 기술개발자금 지원 및 기술신용보증제도 개선,외국 벤처기업과 파트너십 강화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원활한 자금조달을 위해 적어도 60개 정도의 기업이 코스닥시장 등록을,6개 이상의 기업은 미국 나스닥시장에 상장토록 정부가 지원할 것을 권고했다.

보고서는 아울러 선진국에 비해 크게 뒤져있는 유전체 연구분야 기반을 다지기 위한 기술개발 프로그램을 하루빨리 마련토록 정부에 건의했다.

유전체분야 기초기술인 게놈활용기술과 생물의약,농업·식품,화학·환경·에너지 등의 연구에만 향후 5년간 2조5천6백억원의 민·관 투자금이 투입돼야 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함께 연구개발과 상업화 활동을 효과적으로 이어주는 인프라 구축도 서둘러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2개 이상의 대규모 유전체관련 연구소와 15개 정도의 소규모 바이오산업 기술개발센터 설립,전문 기술인력 양성 프로그램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인간복제 연구 등과 관련한 영장류센터 및 유전자 변형생물체(LMOs) 안전성 평가센터 설립과 바이오산업분야 남북 협력사업도 전향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수언 기자 so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