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 매각이 무산되면서 나머지 대우 계열사의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도 연쇄적으로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워크아웃 대상 12개 대우 계열사 중 가장 덩치가 큰 (주)대우(무역 건설 관리)와 대우중공업(조선 기계)의 회사분할 계획은 국회에서 관련 세법(조세제한특례법) 개정이 늦어져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

세법이 개정되지 않으면 (주)대우와 대우중공업은 회사분할시 각각 3천3백62억원과 2천3백60억원의 세금을 내야 한다.

분할시기를 당초 8월1일에서 한달 늦춘데 이어 국회가 안열리면 또 연기가 불가피하다.

조선부문의 외자유치는 진척이 없다.

대우차와 함께 처리하려던 쌍용자동차 대우자동차판매 대우캐피탈 대우통신(부품)도 난감한 처지가 됐다.

대우차 매각이 해결되지 않으면 달리 해법이 없는 상태다.

특히 쌍용차는 인수처가 마땅치 않아 채권단이 워크아웃에서 제외시키는 방안이 신중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대우전자는 알루코컨소시엄에 매각하는 방안을 이달중 결정키로 했지만 채권단간에 매각방식을 놓고 이견이 많다.

채권단은 조기매각할지,정상화뒤 매각할지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대우구조조정협의회가 백색가전 영상 음향기기 등으로 쪼개 매각하길 희망하지만 채권단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다.

대우전자와 관련이 깊은 오리온전기와 대우전자부품은 원매자를 물색중이지만 아직 마땅한 인수처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대우통신 TDX(교환기)부문은 매각성사 가능성이 높고 경남기업은 다른 계열사와 분리해 독자생존시키는 방안이 강구되고 있다.

오형규 기자 o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