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은행이 자본확충을 위해 우선 정부가 6천억원을 추가 출자하고 이후 독일의 코메르츠방크가 이 지분의 절반을 3천억원에 인수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외환은행은 14일 이같은 자본확충 방안을 마련, 대주주인 정부에 요구했다고 밝혔다.

외은은 정부가 동의할 경우 코메르츠방크와 최종 증자계획을 확정키 위해 김경림 외환은행장이 오는 20일 출국, 콜 하우젠 코메르츠방크 회장과 만날 예정이다.

외은 관계자는 "코메르츠측이 현재로서는 외은에 추가 출자하는 것이 어렵다는 의사를 밝혀 정부가 먼저 출자하고 이후 코메르츠가 지분의 절반을 되사는 방안을 정부와 협의중"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외은은 대주주인 정부와 코메르츠방크가 각각 3천억원씩 증자에 참여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코메르츠는 외은에 이미 출자한 7천8백50억원이 주가 하락으로 현재 50% 가량 평가손을 입은 데다 과거 3년간 배당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내부규정상 추가 출자를 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해 왔다.

외은의 이같은 요구에 대해 윤용로 재경부 은행제도과장은 "코메르츠도 외은의 대주주로서 자본 확충을 위해 어느 정도 노력해야 한다"며 "오는 20일까지는 외은의 증자방안이 확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외은은 추가증자 외에 자회사 매각 등으로 4천억~5천억원을 마련해 부실채권을 정리하는데 활용키로 했다.

김준현.김인식 기자 kim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