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소비자 트렌드의 키워드는 ''퓨전(FUSION)''이다.

소비자들은 즐거움(Fun) 가치(Utility) 안전(Stabilty) 개성(Identity) 디지털(On-line) 등 5가지 성향을 각각 독립적으로 표출하지 않고 ''퓨전''이란 말처럼 복합적인 가치와 소비자 만족을 창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90년대 버블기의 과시적인 소비와 97년 외환위기때의 극단적인 이성소비 시대를 거쳐 가치(value) 중심의 지성적 소비성향이 대두되고 소비생활에서 ''품질''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기업들이 21세기에 히트상품을 만들려면 이러한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유망상품이 갖춰야 할 10가지 요건은 다음과 같다.

△모든 상품 및 서비스의 핵심 효용은 즐거움을 추구해야 한다.

제품이나 서비스에는 오락과 이벤트적 요소가 있어야 한다.

△고급 명품에 대한 선호가 증가해 고감각 고품질이 유리해졌다.

기업들은 브랜드 파워를 키워야 한다.

△소비자들은 활용 가치와 실용성이 높은 제품을 선호해 편의성과 디자인,품질을 동시에 원한다.

△사람들은 복잡한 외부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어하면서도 안전을 추구해 즐거움과 모험관련 상품이나 서비스는 안전을 중시 해야 한다.

또 △사이버 시대를 맞은 소비자의 소외감을 고객관리 등을 통해 따뜻하게 만들어야 한다.

△참신성 신선미로 소비자의 눈길을 첫눈에 사로잡아야 한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고정적이고 관념적인 경계를 깨고 융합 복합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상품은 소형화하고 휴대하기 편해야 한다.

△자연스러움에 대한 향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고 환경 친화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개인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