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창업자들의 공통된 고민거리는 창업자금이 만만치 않게 든다는 점이다.

무슨 획기적인 사업자금 조달방법이 없을까 궁리해보지만 해답은 쉽게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꼭 큰 돈이 있어야만 "사장님"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1천만원 정도의 소자본으로도 사무실이나 매장 없이 할 수 있는 유망업종은 얼마든지 있다.

적은 돈으로 도전할 수 있는 "맨손창업 아이템"3가지를 소개한다.


<>음주운전자 차량운송업="음주운전은 곧 범죄"라는 공감대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있다.

그렇다고 술을 마신 후 대리운전을 이용하자니 비용이 비싸고 사고가 났을 때는 보험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

음주운전자 차량운송업은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사업 아이템이다.

고객의 요청을 받고 자가운전자의 차량을 트럭을 이용해서 원하는 장소로 이동시켜 주는게 사업 내용이다.

운송 비용은 5km 이내 2만5천원을 기본으로 한다.

이후 5km가 늘어날 때마다 5천원씩 추가된다.

단 회원일 경우에는 30%의 할인혜택을 받는다.

창업 비용으로는 트럭 인도금 9백만원과 기타비용을 포함,약 1천4백만원 정도가 필요하다.

수입은 음주운전자 차량운송(야간)과 새차나 중고차 운송(주간)등 하루 평균 8대를 취급한다고 할 경우 약 24만원.

여기서 차량유지비 등을 제하고 나면 한달에 약 3백만원이 순이익으로 남는다.


<>비디오 영상편집 사업=영상편집이란 비디오 카메라로 촬영한 테이프를 수정하거나 순서를 재배치해주는 작업이다.

특수효과와 타이틀,자막을 넣거나 배경음악을 삽입해서 고객이 원하는 영상물로 완성시켜준다.

영상편집 사업의 주요 업무는 <>고객이 촬영해온 테이프를 편집해 주는 비디오 편집 <>가정에 있는 사진앨범을 비디오 테이프에 촬영,편집해 주는 비디오 영상앨범 <>회갑잔치,결혼식 등 가정이나 회사에서 열리는 행사장에 나가 촬영해 주는 비디오 촬영 <>비디오 카메라 촬영기술을 전수하는 교육 등 4가지로 나눠진다.

소호형태로 비디오 영상편집 사업을 하려면 장비 구입비 4백50만원 등 약 7백50만원이 필요하다.

주요 작업은 가정용 비디오 편집과 관공서,학교,유치원 등의 영상자료의 편집이다.

가정용 비디오의 편집비용은 한시간 미만일 경우 5만~10만원 정도다.


<>욕실코팅업=낡고 오래된 욕실을 간단한 코팅처리로 새 욕실처럼 산뜻하게 꾸며주는 사업이다.

이 사업의 특징은 욕조,세면기,좌변기와 바닥,벽면 등을 뜯어내지 않고 공사할 수 있다는 점.

먼지와 소음,쓰레기 처리가 번거로운 교체공사에 비해 공사기간도 짧고 비용도 60~70% 이상 절약된다.

욕실코팅업은 항균 및 원적외선 처리를 하기 때문에 습기와 냄새제거도 가능하다.

따라서 습기가 많은 우리나라 욕실에 특히 적합하다.

창업비용은 장비구입비 7백만원 등 약 1천4백만원이 필요하다.

한달에 7~8건의 공사를 시행한다면 월 순이익은 2백만~3백만원 정도를 기대할 수 있다.

문의 홈아트 (02)565-4321

최철규 기자 gra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