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방식의 인터넷 보안솔루션이 주목받고 있다.

지금까지 인터넷 보안솔루션은 소프트웨어가 주류를 이뤘지만 최근에는 하드웨어 인터넷 보안솔루션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하드웨어 보안솔루션은 보안만을 위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보안능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자체 중앙처리장치(CPU)와 메모리를 갖고 있어 처리 속도도 빠르다.

최근엔 보안을 위한 전문 암호화 칩도 대거 개발돼 하드웨어형 보안솔루션 개발을 촉진시키고 있다.

<>하드웨어 방식의 보안솔루션=퓨쳐시스템은 최근 하드웨어방식의 보안솔루션 시큐웨이게이트2000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가상사설망(VPN),방화벽,침입탐지(IDS)기능은 물론 바이러스 체크,메일검색 등 보안과 관련된 모든 기술을 하나의 시스템에 통합한 차세대 보안하드웨어 솔루션이다.

자체 CPU와 운영체제(OS)를 갖고 있어 처리속도가 빠르고 보안능력이 우수하다.

퓨쳐시스템은 또 노트북전용보안카드인 시큐웨이노티를 개발했다.

시큐웨이노티를 이용하면 노트복의 부팅통제를 할 수 있고 하드디스크와 플로피디스크에 저장된 정보까지 보호할 수 있다.

보안전문업체 사이젠텍은 침입차단,방화벽,가상사설망 등의 기능을 갖고 있는 하드웨어 보안시스템을 내놓았다.

이 제품은 라우터 기능이 있어 인터넷에 직접 연결할 수 있다.

네트워크 서버에 연결하면 곧바로 쓸수 있어 별도의 서버가 필요없다.

네트워크솔루션 업체 오엔에스테크놀로지는 이스라엘의 보안업체 볼테르와 함께 카드형태의 보안장비 "2in1 PC"를 개발했다.

이 제품은 하드디스크(HDD)를 공개영역과 보안영역으로 나눠 해킹과 바이러스 감염을 막는다.

인터넷 접속은 공개영역에서만 하고 중요한 데이터는 보안영역에 보관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2in1 PC"는 또 체르노빌,멜리사,CIH 바이러스 같은 시스템 바이러스 활동을 탐지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정소프트는 사용자의 실수나 컴퓨터 바이러스로 손상된 HDD의 데이터를 되살려 주는 시스템복구카드 하드디스크보안관2000을 출시했다.

이번에 나온 하드디스크보안관2000은 문제가 생겼을 때 별다른 작업없이 컴퓨터를 재시동하는 것만으로 모든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OS에 결함이 생긴 경우에도 단지 컴퓨터를 껐다켜면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드디스크보안관2000은 그래픽카드나 사운드카드같은 카드 형태이며 컴퓨터의 PCI슬롯에 꽂아 사용한다.

카드에 들어 있는 롬에(ROM)에 컴퓨터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저장,재시동될 때마다 원래상태로 되돌려 주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면 다시 부팅만 하면 된다.

<>보안을 위한 전문 암호화 칩=퓨쳐시스템은 최근 해킹방지용 암호화 반도체칩을 상용화했다.

퓨쳐시스템이 개발한 칩은 VPN,무선인터넷,전자상거래 등에 사용되며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역할을 한다.

암호화솔루션 개발업체 미디어로직은 1백원짜리 동전 크기의 암호화 칩을 개발,시판에 들어갔다.

미디어로직은 이번에 개발한 칩은 자체에 암호화 기능을 갖고 있어 외부의 침입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소(ETRI)도 데이터를 고속으로 암호 처리해 해킹을 방지할 수 있는 암호프로세서용 칩을 개발했다.

ETRI가 개발한 칩은 처리속도가 외국제품보다 40%이상 빠르다.

국내 표준 암호체제는 물론 미국 암호체제를 모두 채택하고 있다.

미디어로직은 해커의 침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해킹방지 반도체 칩을 선보였다.

미디어로직의 칩은 암호 프로세서,암호키 생성기,외부 연결 모듈 등을 하나로 통합했다.

이 제품을 이용하면 정보시스템에 부하가 거의 걸리지 않아 인터넷 접속 속도를 빠르게 유지할 수 있다.

김경근 기자 choi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