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 can''t make it tonight."(오늘 참석 못할 것 같습니다)
2. "Can we do this another night?"(회식을 다른 날로 하면 안될까요?)
3. "I need to cancel our dinner."(저녁약속을 취소해야겠어요)
4. "There''s been a change of plans."(계획이 좀 바뀌었어요)
5. "Something came up."(급한 일이 생겨서요)

...............................................................

부득이한 일 때문에 회식이나 약속에 참여할 수 없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가장 많이 쓸 수 있는 영어표현으로는 "I can''t make it tonight."가 있습니다.

물론, 약속을 다음날로 미룰 수 있느냐고 물어보는 "Can we do this another night?"라고 말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단체생활에 익숙하고 단체활동에 참여를 하지 못하면 불이익을 받고 감수를 해야 하는 우리 나라의 회식문화와는 달리 미국에서는 철저히 개인생활이 우선이다.

그렇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오늘 저녁에 회식을 하자는 말은 절대로 통할 수가 없다.

회식약속은 적어도 며칠 전에 해야 하고 그러므로 약속을 취소할 경우에도 며칠 전에 해야 하는 것이 예의다.

A: Allan, I can''t make it tonight.
B: What? We had an appointment.
A: I''m sorry. Something came up.
B: Just what is so important?
A: I have a hot date!
B: You''re canceling our dinner for a date?
A: Yes.
B: You''re fired!

A: 앨런, 오늘 밤 회식자리에는 못 갈 것 같아요.
B: 뭐? 가겠다고 했잖아.
A: 미안합니다. 급한 일이 생겨서요.
B: 뭐가 그리 급한데?
A: 아주 중요한 데이트 약속이 있어서요!
B: 데이트 때문에 회식에 못 오겠다고?
A: 예 그렇습니다.
B: 당신 해고요!

백선엽 ''365단어로 코쟁이 기죽이기''저자 openenglish@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