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년9월 창립
<>국제재활협회(RI)가입
<>79년 제6차 RI범태평양대회 개최
<>81년부터 장애인재활대회.전국장애인 기능경기대회.장애인체육대회 개최
<>93년 서울국제회의 개최
<>96년 재활정보센터 개소
<>97년 제9회 정보문화대상(대통령상) 수상
<>97국제장애인복지대회 개최
<>99년 제7회 RI KOREA 재활심포지엄 개최
<>주소: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18-3 보이스카웃연맹회관3층
<>전화:(02)761-3414
<>홈페이지:www.ksrd.or.kr

---------------------------------------------------------------

IMF 경제위기로 국가 전체가 어려움을 겪을 때 장애인들은 일반인보다 갑절 이상 힘든 시절을 지내야만 했다.

경제가 조금씩 나아지고 있지만 장애인 복지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열악한 수준이다.

한국장애인재활협회는 지난 1954년 장애인 관련단체 중 가장 먼저 설립됐다.

모든 장애인이 사회의 한 일원으로서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장애발생 예방과 권익보호 및 균등한 기회를 보장하는 장애인 복지이념을 구현하자는 게 설립목표다.

협회는 장애인단체의 맏형답게 46년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장애인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해왔다.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없이 장애인을 먼저 배려하는 사회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국민 모두가 참여하는 나눔 운동인 ''장애인 먼저''실천운동을 펼쳐왔다.

또 12개 지방협회를 통해 장애인 상담과 무료 교육·취업알선사업을 전개했다.

장애예방을 위한 상담·교육사업을 실시하고 장애예방전문가 양성 프로그램도 마련하고 있다.

협회는 21세기 정보화시대에 장애인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정보화 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국제협력 및 교류사업도 활발하다.

국제재활협회(RI)에 가입,국제적 조류에 입각한 재활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국내 장애인복지사업의 해외홍보 및 정보교환,국제관계 업무대행 등 국제적 창구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조일묵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이사장이 회장,강세윤 강남성모병원 재활의학과장과 전진한 무등일보 편집국장이 부회장을 맡고 있다.

서광웅 한국장애인부모회 부회장,임통일 교통장애인협회 회장,송영욱 한국장애인연맹회장,이정숙 애린회 회장,이익섭 신정순 연세대교수,남상만 대구대 교수 등이 이사로 활동중이다.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