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리경제에 대해 걱정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핵심은 대체로 이렇다.

첫째,우리가 의견을 모았던 "경제개혁"에 대한 인식의 괴리현상이 심화된다는 것이다.

경제개혁이 순조롭게,그리고 상당부분 진행되고 있어 그리 걱정할 게 없다는 "IMF졸업론"이 있다.

그런가 하면 그동안 본질적인 구조조정은 제대로 된 것이 없으며,구조조정이 계속 지연될 경우 경제가 다시 어려워 질 수 있다는 "위기 재발론"이 있다.

둘째,이러한 인식의 괴리속에 정부 기업 금융권과 일반국민 등 개혁의 주체나 대상들이"개혁피로 현상"또는 "개혁기피 현상"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경제개혁의 시급성과 추진력이 점점 약화되고 또 사치스런 소비행태가 만연하고 있다.

셋째,이러한 국내적인 소용돌이 속에 휩쓸린 채,디지털 경제로의 전환,급격한 기술혁신 등 세계경제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면서 앞으로 우리를 먹여 살릴 "미래 성장산업"을 육성하는 일에는 손도 대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다.

결국 "경제개혁"과 "새로운 성장산업의 육성"은 이제 재미없는 숙제로 전락하고 있는 듯하다는 것이다.

국가경영에 있어 "경제"는 국민 삶의 질 향상과 사회의 계층간 분열을 막는 생존의 문제다.

또 남북 이산가족 상봉 문제가 중요한 만큼 "IMF 이산가족 상봉 문제"도 중요하다.

IMF로 뿔뿔이 흩어진 가족이 경제가 나아지기를 기다리고 있다.

경제위기는 두번 다시 발생하지 말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접근 방법과 의견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와 "실질적인 주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이점은 지금까지 우리경제의 발전과정에서 "대통령과 경제와의 관계"에서 잘 나타난다.

박정희 대통령은 "수출입국"을 국가 최우선 목표로 삼아 불철주야 노력,산업의 기반을 구축할 수 있었다.

매달 청와대에서 "수출진흥확대회의"를 열어 세세한 통계까지 따지며 수출입국의 비전제시와 신속한 정책결정 및 강력한 정책추진를 주도했다.

전두환 대통령 시절에는 "물가 안정"이 최우선 과제였다.

고도성장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인 물가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한자리수 물가"라는 구호 아래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했고 결국 결과적으로 그렇게 되었다.

노태우 대통령 시절에는 경제모토보다 "올림픽"이 화두였다.

80년대 후반 저금리,저유가 등 경제체질 개선의 호기를 맞았으나 정치민주화와 올림픽 분위기속에서 이를 고도성장과정에서 누적된 구조적 문제점을 치유하는데 활용하지 못했다.

이어 김영삼 대통령 시절은 경제문제가 국가정책의 실질적인 중심에서 멀어졌다.

그동안 누적된 우리경제의 고질적 문제점들을 방치하다 끝내 IMF경제위기를 가져와 국민들에게 고통과 상처를 남기게 됐다.

최근 IMF 서울사무소가 철수했다.

하지만 "외환위기"라는 표면적 문제는 없어졌다 하더라도 우리경제의 체질이 튼튼해진 것은 아니다.

미래 성장산업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 것은 더더욱 아니다.

이제 다시한번 흩어진 관심과 해이해진 의지를 모아 "경제개혁"을 강력히 추진해야 할 때다.

정부를 독려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다양하게 청취하며 또 필요하면 난상토론을 하는 대통령의 모습을 모든 개혁주체와 대상에게 보여줘야 한다.

그래야 개혁의 추진력이 생길 수 있다.

그뿐 아니라 개혁을 이를 피해가면서 집단 이익만을 추구하는 "집단이기주의"를 제압할 수 있다.

문제 생기지 않게 아랫사람들이 "조용히" 해결하기를 기대하기에는 저항이 만만찮다.

또 개혁에 힘이 실리기 어려우며 가능한 한 빠른 개혁을 이룰 수 없다.

이와 함께 미래 성장산업에 대한 육성전략과 새로운 경쟁력의 요소인 "창의적 인적자본"확충을 위한 청사진도 서둘러 마련해야 할 때다.

우리 경제는 지금 지도를 가진 지도자의 "강력한 지도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 필자 약력 ]

<>서울대 정치학과
<>하버드대 정책학 박사
<>제29회 행정고시 수석
<>산업자원부 산업정책과장 역임

---------------------------------------------------------------

<> 이 글의 내용은 한경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