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이맘께 국내에서 수많은 사이트가 개설되면서 회원모집 열풍이 불었다.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대대적인 이벤트가 쏟아지고 매체를 통한 광고전쟁이 치열하게 전개됐다.

전세계적인 닷컴기업의 거품논쟁에도 불구하고 지금 중국에서는 이같은 닷컴기업의 "사이트알리기" 홍보 전쟁이 한창이다.

중국에서 개최되는 각종 국제전시회,이벤트 행사에서는 신생 닷컴기업과 메이저기업 할 것 없이 엄청난 인력과 자금을 투자하여 대대적인 사이트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중국은 현재 새 천년 네트워크 경제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사이트가 출현하고 있으며 이들은 네티즌의 관심을 끌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전통매체를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 홍보에 열중하고 있다.

X&L마케팅서비스 유한공사는 얼마전 인터넷사이트 홍보를 위해 전통 광고매체에 투입하는 자금 현황과 추이를 분석한 바 있는데 이를 살펴보면 매우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다.

99년 중국의 3백40개 주요 TV방송국과 3백60개 신문매체의 광고통계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홍보를 위해 기업들이 TV와 신문 매체에 투입한 광고금액은 2백10억위안 수준이며 TV매체가 71%를 점유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북경 상해 광주의 3대 도시 TV 방송국과 신문매체에 투입한 광고 금액이 전체의 48%를 점유하고 있다.

광고비 지출은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올해 1.4분기의 광고비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배나 증가한 수준에 있으며 이러한 발전속도는 계속되고 있다.

TV 매체의 경우,XINA(신랑)사이트와 주웅화사이트가 광고 투입액이 가장 많았으며 왕이,8848,263NET,상해열선 등도 많은 금액을 투자하고 있다.

물론 TV광고 비용이 비교적 높은 수준이지만 폭넓은 매체 침투력을 바탕으로 연예 생활 음악프로그램 등에서 사이트 광고가 많이 이루어지는 추세이다.

신문 역시 개별 인터넷기업 사이트 홍보의 주요 매체로 자리잡고 있다.

올해 1.4분기의 경우,지난해 같은 기간의 2배 수준으로 광고금액이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북경 상해 광주 순이며 이들 3개 도시가 전체의 65%이상을 점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8848은 신문매체를 통한 광고지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전체 광고금액의 11%를 차지하고 있다.

매체별로는 3백60개 신문매체 중 "북경청년보"가 인터넷광고 수입이 가장 많으며 그 다음으로는 "신민만보"와 "양성만보"의 순이다.

이들 신문은 각각 북경 상해 광주에서 발행된다.

그 외 컴퓨터 유관 신문매체 중 "중국계산기보","계산기세계","호연망주간" 및 "전뇌보"가 전국 광고금액의 15%를 차지할 정도로 호황을 누리고 있다.

간판광고의 경우,간결한 이미지를 제공하는 반면 정확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중국의 경우 북경 상해 광주 등에서 간판광고에 투입하는 수량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인,SOHU,E-LONG,RENREN,신랑 등은 여기에 막대한 광고물량을 쏟아붓고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현재 중국의 TV 신문 간판 등의 전통 홍보매체는 인터넷 광고로 큰 수입을 올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이러한 추세는 상당기간 지속될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장기적인 측면에서 인터넷 닷컴기업이 전통 매체의 광고시장을 급속히 잠식할 가능성도 피력하고 있다.

< 이홍재 이씨차이나홀딩스대표 hjlee@ecplaza.com.c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