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그래픽카드 업체인 엔디비아가 개발한 지포스(GeForce)칩셋을 사용한 그래픽카드가 처음 나왔을 때 많은 사용자들은 엄청난 3차원 그래픽처리 속도에 깜짝 놀랐다.

그 후 지포스 그래픽카드는 게이머나 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가장 갖고 싶어하는 제품으로 자리잡았다.

엔디비아는 최근 더욱 빠른 새로운 칩셋 "지포스2GTS"를 발표해 사용자들을 흥분시켰다.

이번 벤치마크에서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4개 그래픽카드 회사의 제품을 테스트했다.


<>테스트 제품

이번에 테스트한 제품은 슈마의 "플래티엄 지포스2GTS",아수스의 "V7700 지포스2GTS", 허큘리스의 "3D프로펫 지포스2GTS",엘사 글라디악의 "지포스2GTS"다.

*슈마 플래티엄 지포스2GTS는 이번에 테스트한 제품 가운데 유일한 국산이다.

큰 은색 방열판을 갖고 있다.

가격은 34만8천원이다.

*아수스 V7700지포스2GTS는 하드웨어를 감시하는 기능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방열판과 방열팬이 일체형으로 돼 있다.

측면으로 바람이 빠져나가도록 설계해 메모리 냉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번들 소프트웨어로 3차원 게임인 드래칸 롤캐이지 등을 준다.

가격은 40만원이다.

*허큘리스 3D프로펫 지포스2GTS는 TV연결단자를 기본으로 갖고 있다.

메모리에 방열판을 부착해 고성능에서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자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제공한다.

가격은 48만원이다.

*엘사 글라디악 지포스2GTS는 비디오 입출력 단자가 옵션으로 제공된다.

이 제품도 자체 드라이버를 준다.

가격은 43만원이다.

<>테스트 방법

윈벤치99의 비즈니스 그래픽과 하이엔드 그래픽 테스트를 통해 2차원 그래픽 구현 성능을 살펴봤다.

3D윈벤치2000과 3DMARK2000을 사용해 3차원 그래픽 가속 능력을 평가했다.

실제 게임을 할 때 그래픽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퀘이크 타임 데모를 실행해 보았다.

<>테스트 결과

윈벤치99를 이용한 2차원 그래픽 가속능력 테스트에서는 그래픽카드의 성능보다는 중앙처리장치(CPU)가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3D윈벤치2000로 9가지 3차원 애플리케이션 실행 속도를 테스트한 결과 아수스 v7700이 근소한 차이로 앞섰다.

3DMARK2000 테스트에서는 슈마 플래티엄이 우수했다.

퀘이크 타임 데모 테스트에서는 허큘리스 3D프로펫이 가장 뛰어났다.

이번에 테스트한 그래픽카드들은 실제로 큰 성능차이가 나지 않았다.

이것은 최근에 나온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모두 일정 수준이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성능의 차이가 크지 않을 때는 가격이나 애프터서비스(A/S)를 초점을 맞추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번 벤치마크에서는 가격 대 성능비가 뛰어난 슈마 플래티넘GTS와 아수스 v7700GTS가 최고의 제품으로 뽑혔다.

슈마 플래티넘GTS는 번들 소프트웨어와 자체 드라이버를 제공하진 않지만 벤치마크 결과 좋은 성능을 나타냈고 가격도 비교적 저렴했다.

아수스 v7700GTS는 다양한 번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모니터링 등 다양한 기능이 눈에 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