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007 시리즈의 제임스 본드역으로 유명해진 배우 숀 코너리(69)가 5일 스코틀랜드 수도 에든버러에서 엘리자베스 2세 영국여왕으로부터 기사작위를 받았다.

그동안 스코틀랜드 독립지지 입장 때문에 기사작위 서훈자 명단에서 제외돼 온 것으로 알려진 코너리는 이날 자신이 태어나고 자란 에든버러의 홀리루드궁에서 부인 미셸린과 동생 닐이 지켜보는 가운데 작위를 받았다.

스코틀랜드 전통복장을 한 코너리는 여왕이 그의 양 어깨를 검으로 가볍게 치는 동안 무릎을 꿇고 있다가 일어서서 여왕에게 절을 했고 여왕은 메달을 코너리의 목에 걸어줬다.

그는 작위 수여식이 끝난 뒤 "오늘은 내 생애에서 가장 영광스러운 날이며 스코틀랜드에게도 큰 영광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스코틀랜드 출신임을 매우 자랑스럽게 여기는 코너리는 해군에 3년간 근무할 당시 팔에 ''스코틀랜드여 영원하라''는 문신을 할 정도였다.

그는 스코틀랜드 국민당(SNP)에 매달 수천파운드를 헌금하고 있고 지난 70년대에는 영화 ''다이어몬드여 영원히''의 출연료를 전액 기부해 스코틀랜드 젊은이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주기 위한 ''스코틀랜드 국제교육재단''을 설립하기도 했다.

30여년간의 배우생활을 통해 7편의 007영화에 출연했던 그는 에든버러의 빈민가인 파운틴브리지에서 자랐으며 한때 마차를 끌고 우유배달일을 하기도 했다.

해군복무 후에는 막노동과 인명구조원으로 일하는 등 영화배우가 되기 전에는 어려운 생활을 했다.

<런던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