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디비아사는 최근 지포스256 칩셋에 이어 3차원 가속 그래픽칩셋 부분에서 가장 속도가 빠른 것으로 알려진 지포스2 칩셋을 발표했다.

칩셋은 그래픽카드의 핵심부품이다.

그래픽카드 성능은 칩셋에 달려있다.

국내 유저들은 최신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신제품은 성능은 뛰어나기 때문에 게임과 그래픽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만족감이 큰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워드 작업이나 인터넷 검색 등을 하기 위해 값비싼 지포스2를 사용한다는 것은 낭비다.

이번 벤치마크에서는 이런 낭비를 피하기 위해 같은 회사의 제품을 성능별로 테스트해 사용자들이 자신의 필요에 맞는 그래픽칩셋을 고를 수 있게 했다.

또 셀러론 프로세서와 펜티엄 프로세서로 나눠 테스트해 필요한 업무에 따른 최적의 그래픽칩셋을 알아보았다.

이번에 테스트한 제품은 엔디비아 리바 TNT2 M64 32MB,엔디비아 리바 TNT2 32MB,엔디비아 지포스 256 SDR 32MB,엔디비아 지포스 256 DDR 32MB 등 4종류다.

<>테스트 방법

두 가지 종류의 CPU에서 그래픽칩셋에 따른 2차원 그래픽 처리 속도,3차원 그래픽 처리 속도를 테스트했다.

2차원 그래픽 성능은 워드 작업,인터넷 검색,음악 감상,영화 감상 등의 성능을 보여준다.

3차원 그래픽처리 속도는 가속 능력을 테스트하는 것으로 그래픽 작업과 게임을 할 때 중요한 요소다.

<>윈벤치99 테스트

윈벤치99의 "비즈니스 그래픽스"와 "하이엔드 그래픽스"테스트는 2차원 가속 성능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3차원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은 다소 관심 없는 항목이다.

그러나 2차원 기반의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하는 유저들은 눈 여겨 볼 만한 항목이다.

<>3D 윈벤치2000

3차원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그램으로 9가지 모드의 3차원 그래픽용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속도를 테스트했다.

지면 관계상 최저 프레임을 기록한 스피드웨이(Speed Way)와 최고 프레임을 기록한 레이스트랙(Race Track) 결과 값만을 기재했다.


<>결론

2차원 테스트 항목의 결과 값을 보듯이 2차원 기반의 소프트웨어에서는 그래픽카드의 성능보다는 CPU의 성능에 의존하는 경향이 컸다.

모든 프로그램들이 그렇진 않겠지만 2차원 기반의 작업을 많이 하는 사용자라면 고가의 그래픽카드를 구입하는 것보다 고성능의 CPU를 구입하는게 좋다.

TNT M64의 경우 TNT2와 칩셋 성능차이는 매우 작았지만 그래픽코어의 처리 속도가 64BIT로 TNT2의 128BIT보다 그래픽 데이터 처리 능력이 떨어졌다.

반면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그래픽칩셋이다.

TNT2의 경우 2차원,3차원에서 특별히 성능이 떨어지진 않았다.

지포스256 SDR과 지포스DDR의 3차원 그래픽처리 능력은 CPU의 종류에 따라 틀리겠지만 전반적으로 매우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워드프로세서나 인터넷 검색을 주로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TNT M64정도면 충분하고 2차원,3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주로 사용하는 사람은 TNT2급을 추천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지포스256 카드는 어떤 작업 환경에서도 훌륭한 성능을 보여줬으며 특히 게임을 할 때 진가를 발휘해 많이 게이머들에게 안성맞춤인 그래픽칩셋이다.

아직은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선 듯 구입하기 힘들지만 가격이 내려간다면 고려해 볼 만한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