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오는 11일 총파업에 돌입키로 결의한 반면 정부는 이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법대로 대처키로 해 금융파업을 둘러싼 노정(勞政)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금융노조는 전산직원까지 파업에 동참키로 결정해 사상 초유의 금융시스템 마비 사태가 우려되고 있다.

금융노조 이용득 위원장은 4일 기자회견에서 "정부가 대화로 사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가 없다"며 "총파업 투쟁은 불변"이라고 선언했다.

이남순 한국노총 위원장도 "11일부터 금융노조를 주력으로 하는 공공부문이 1단계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금융노조외에 공공부문과 방위산업부문 제조업 노조원 일부 2만여명도 파업에 동참한다고 말했다.

금융노조는 관치금융의 청산을 위한 특별법 제정과 금융기관 강제합병 철회 및 금융지주회사법 유보를 주장했다.

또 경제실정에 대한 문책 및 경제각료 퇴진과 금융구조조정에 대한 청문회 개최 등을 요구했다.

금융노조는 지난 3일 실시된 산하 금융기관의 파업찬반투표 결과는 90% 정도의 찬성률을 올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와 관련, 이한동 총리 주재로 노동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노조가 파업을 강행할 경우 법질서 확립차원에서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선언했다.

또 금융지주회사법 제정의 불가피성을 이해시키고 입법과정에서 이해당사자와 충분히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김호진 노사정위원장 중재로 시내플라자호텔에서 이헌재 재경부장관과 이용근 금감위원장이 이남순 한국노총위원장과 만났으나 입장만 서로 확인하는데 그쳤다.

김준현.이상열 기자 kim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