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시대를 맞아 인터넷을 통해 ISO관련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ISO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부터 실질적인 운영에 이르는 개괄적인 정보를 얻기 원하면 한국품질환경인정협회(KAB)의 홈페이지(www.kab.or.kr)로 들어가보자.

인증제도에 대한 설명부터 <>인증절차 <>인증기업 <>심사원 <>교육.간행물 정보 등을 얻을 수 있다.

ISO 국제규격과 관련된 전문적인 경영정보를 보고 싶으면 ISO 인증관련 통합정보 플라자인 ISO뱅크(www.isobank.com)가 적합하다.

벤처기업인 비아네트가 운영하는 이 사이트에선 지난 98년부터 인터넷을 통해 ISO9000과 ISO14000인증,QS9000,유럽의 CE마크 등 해외 유명 규격인증을 받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ISO뱅크의 최대 강점은 "사이버 컨설팅" 서비스.

인증심사를 받기 원하는 업체는 ISO뱅크의 사이버 컨설턴트로부터 <>각 단계별로 필요한 각종 자료와 <>인증심사시의 대응 요령 <>자주 발생하는 지적사항 등에 대한 자료를 받아 사내 교육이나 시스템 문서를 작성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온라인상에서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 컨설턴트들과 직접 Q&A(질의응답)할 수 있어 편리하다.

사이버 컨설팅을 제대로 활용하면 자금여력이 그리 많지 않은 중소기업도 적은 비용으로 인증을 획득할 수 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무료로 회원 등록하면 모든 자료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다.

e메일을 통해 새로운 경영정보도 매일 받아 볼 수 있다.

6월말 현재 회원수는 4천명가량 된다.

하루 평균 4~5통 정도의 경영정보 e메일을 받아보는 메일링리스트 회원이 약 3천명에 달한다.

ISO(국제화표준기구)에서 직접 운영하는 사이트(www.iso.ch)도 꼭 한 번 이용해보자.

전 세계 ISO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고 이용자도 가장 많다.

일반인을 위한 단계별 설명을 곁들여 ISO에 관한 기본적인 자료를 충실하게 제공하고 있다.

인증시스템별 국제 표준 및 동향,기술위원회(TC)의 구성과 표준 제정 활동 등에 관한 내용도 접할 수 있다.

ISO14000에 특히 관심있는 사람들은 ISO14000인포센터(www.iso14000.com)를 방문해 볼 만 하다.

환경경영시스템의 개요와 각국의 지정기관,규격,교육훈련 등 방대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이밖에 기술표준원의 홈페이지(www.ats.go.kr)에선 ISO는 물론 국가표준 시험검사기관 시험검사인정제도 등 다방면의 정보를 접할 수 있다.

ISO를 비롯해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 PASC(태평양지역표준회의) APEC-SCSC(APEC 표준 및 적합성 소위원회) 등 인증관련 국제기구의 조직과 현황을 엿볼 수 있다.

< 이방실 기자 smile@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