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탁상품은 일반적으로 투자신탁회사들이 취급하고 있지만 은행에도 단위형금전신탁 가계금전신탁 등 신탁이라는 명칭이 부여된 상품이 많이 있다.

고객이 자신의 재산을 신탁회사에 믿고 맡긴 후 운용결과를 실적대로 배당받는다는 기본원리는 동일하지만 투자신탁과 은행신탁간에는 몇가지 차이점이 있다.

먼저 투자신탁은 다수 고객의 자금으로 공동 조성된 기금을 전문투자기관인 투자신탁회사가 대신 투자한 후 그 수익을 고객들에게 배분하는 제도를 말한다.

운용 대상에 따라 크게 분류하면 주식에 60% 이상 투자하는 주식투자신탁,채권에 60% 이상 투자하고 주식에 투자하지 않는 채권투자신탁,그리고 양자에 해당하지 않는 혼합투자신탁으로 대별할 수 있다.

은행신탁 역시 고객과 은행사이의 신임관계를 기초로 은행이 고객 재산을 수탁받아 대출 등에 운용한 후 실적에 따라 배당하는 것을 말한다.

은행신탁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신탁의 만기때 금전으로 교부하는 "금전신탁"이 흔히 접하는 은행신탁이다.

은행금전신탁은 운용방법에 따라 다시 특정금전신탁과 불특정금전신탁으로 나뉜다.

특정금전신탁은 고객이 운용대상 운용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지정하는 방식이다.

반면 불특정금전신탁은 고객이 은행에 운용 일체를 위임하는 방식으로 다수의 고객 재산을 합동으로 관리 운용한다.

일반적으로 고객들이 은행에 가서 가입하는 대부분의 신탁상품은 불특정금전신탁에 속한다.

여기에는 가계금전신탁 기업금전신탁 적립식목적신탁 노후생활연금신탁 개인연금신탁 비과세가계저축신탁 단위형금전신탁 등 많은 종류가 있다.

투자신탁과 은행신탁은 고객들이 통장거래할 때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두 상품간에는 여러가지 차이점이 존재한다.

첫째,근거 법령이 투자신탁은 증권투자신탁업법인 반면 은행신탁은 신탁법과 신탁업법이다.

둘째,특정 고객을 위한 개별운용 없이 펀드별로 관리운용하는 것은 양자가 유사하지만 은행금전신탁 중 특정금전신탁은 고객별로 단독운용하는 점이 다르다.

세번째 차이점은 운용 대상에서 투자신탁은 대출이 금지돼 있기 때문에 주식 채권 등의 유가증권과 유동성 자산에 주로 투자하는 반면 은행신탁은 대출 유가증권 부동산 동산 등에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이다.

넷째,투자신탁은 투신사(위탁회사)가 은행(수탁회사)에 고객의 신탁재산을 따로 보관하는 반면 은행신탁은 자체적으로 보관한다.

이밖에 원본교부방식 수익률 표시방법 등도 차이가 난다.

투자신탁과 은행신탁은 이상과 같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본질적으로 운용실적에 따라 배당받는 실적배당상품이라는 점에서 같다는 점을 항상 유념해야 한다.

이척중 대한투자신탁 상품개발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