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중 각종 산업활동 지표들의 상승세가 크게 둔화되고 있다는 지난 30일의 통계청 발표내용은 보는 사람의 입장에 따라 여러가지 해석이 가능하다.

지난 1.4분기의 12.8% 고율성장을 근거로 경기과열을 걱정하던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경기연착륙이 가능하다는 판단에서 퍽 다행스럽다는 생각을 할수 있을 것이다.

특히 수입급증에 따른 무역흑자 감소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만큼 국제수지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런 판단이 가능하다.

그러나 벌써 8개월째 뒷걸음질 하고 있는 경기 선행종합지수에 주목해 본다면 안도하기 보다 걱정이 앞서는 것 또한 사실이다.

특히 4월중 제조업 가동률이 전달의 79.8%에서 76.4%로 대폭 낮아진 것은 가볍게 보아 넘길 일이 아니다.

자동차 업계의 파업과 총선 등으로 인한 조업일수 감소라는 예외적인 요인 때문이라는게 당국의 설명이지만 생산뿐만 아니라 출하 소비 투자 등 거의 대다수의 실물경제 지표들이 예외없이 큰 폭으로 둔화되고 있는 점을 종합해 볼 때 본격적인 경기하강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경기둔화조짐에 대해 주목하지 않으면 안될 이유는 누차 지적한 바 있지만 아직도 1백만명에 가까운 실업자가 존재하고 있는데다 일부 호황업종과 불황업종이 양분되는 등 경기의 양극화 현상으로 인해 경기회복 기조 자체가 취약하기 이를데 없다는데 있다.

또 최근들어 더욱 악화되고 있는 금융시장의 경색 등은 지금의 경기국면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줄 위험성이 있다.

특히 노동계가 임금인상과 근로시간 단축,구조조정 중단,기업해외매각 반대 등의 명분을 내걸고 총파업을 강행하고 있는데서도 알수 있듯이 본격적인 임금협상을 앞두고 올해 노사관계가 어떤 사태로 발전할지 낙관하기 어려운게 현실이다.

최악의 경우 그같은 여러가지 변수들이 한꺼번에 노출된다면 제2의 경제위기는 기우가 아닌 현실로 대두될 가능성도 없지않다는 점을 정책당국이 유념해야 할 것이다.

우리 경제가 안고 있는 최대과제는 신속하고 철저한 구조조정을 통해 국제경쟁력과 대외신인도를 높이는 일이지만 동시에 경제의 지속적 성장을 유지하기 위한 장단기 대책의 조율도 게을리 해선 안된다.

성장세를 지속시키면서 무역흑자를 늘릴수 있는 수출확대에 정책의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다소 혼란스러워 보이는 실물경제 동향과 국제수지 추이,그리고 최근의 금융시장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경제안정과 성장잠재력을 동시에 충족시킬수 있는 대책을 강구하는 것도 서둘러야 할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