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민 (천문지리학연구가)
(02)734-0575

[ 쥐 ]

<> 36 병자 : 서로 다른 각도에서 합의점을 찾으려하니 화합을 이루기 어렵다.
<> 48 무자 : 유리한 조건의 합의를 보려면 좀 더 시간이 필요한 시기이다.
<> 60 경자 : 의견교환이 원활하기 힘든 시기니 중대사는 훗날을 기약하라.
<> 72 임자 : 화로는 있으나 화롯불은 없는 형상이니 열정의 동기를 찾아보라.

[ 소 ]

<> 37 정축 : 유행이나 시대에 뒤지는 분야에 관심을 두는 것은 시간낭비다.
<> 49 기축 : 인덕을 쌓아왔다면 제삼자의 도움으로 기회가 주어지니 준비하라.
<> 61 신축 : 원만한 처세로 나아가야만 어려운 문제들이 풀려나가기 시작한다.
<> 73 계축 : 윗사람과 시대감각적인 차이가 심한 시기니 나서는 일을 금하라.

[ 호랑이 ]

<> 38 무인 : 시간이 지연될수록 불리하다고 느낀다면 과감히 방향전환하라.
<> 50 경인 : 이득이 미약하다는 생각이 드는 매매건은 일단 보류관망하라.
<> 62 임인 : 새로운 전환시점이 다가오는 경우가 많으니 단단히 준비하라.
<> 74 갑인 : 직감적인 면을 무시한다면 매사 지연되기도 하나 미래지향적이다.

[ 토끼 ]

<> 39 기묘 : 준비가 단단한 이는 수익이 줄어도 미래가 희망적이고 밝아진다.
<> 51 신묘 : 합리적인 계획은 서서히 실행되어가니 서두르지말고 기다려라.
<> 63 계묘 : 관공서에 관계된 거래는 중반 유리하니 놓치지말고 활용하라.
<> 75 을묘 : 잠재력을 개발하는 분야에 주력하면 뜻밖에 행운이 따른다.

[ 용 ]

<> 40 경진 : 대범하게 주고받는 처세가 약하다면 두문분출이 상책인 시기다.
<> 52 임진 : 중대한 방문교섭은 신중해야하는 시기니 두루 주변상황을 살펴라.
<> 64 갑진 : 언행으로 일단 호감을 사고 중대사의 대듭은 훗날을 바라보라.
<> 76 병진 : 재능은 있으나 쓸 기회는 조금 기다려야하니 인내심을 발휘하라.

[ 뱀 ]

<> 41 신사 : 중후반에 사업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정보나 아이디어가 온다.
<> 53 계사 : 억제되어 있던 일은 중반에 풀릴 운세니 해방감을 만끽한다.
<> 65 을사 : 현위치를 고수하는 입장에서 매사 처리해야 훗날을 기약한다.
<> 77 정사 : 창의력에 굉장한 자극이 주어지는 시기니 자기분야에 주력하라.

[ 말 ]

<> 42 임오 : 시대감각에 뒤떨어지는 부분을 보완해야만 거래가 활성화된다.
<> 54 갑오 : 인내심을 발휘하면서 거래매매에 임해야 소규모의 대가가 있다.
<> 66 병오 : 승부욕은 잠시 접어두고 자신의 선택능력을 개발해야 형통하다.
<> 78 무오 : 궁하면 통하는 시기나 자력으로 대사를 도모하기는 역부족이다.

[ 양 ]

<> 43 계미 : 교섭의뢰는 상대의 제안을 선뜻 받아들이기 앞서 검토해야한다.
<> 55 을미 : 정보에 민감하다면 중후반에 거래성과가 예상되나 서둘진 말라.
<> 67 정미 : 아주 사소한 문서상의 결함도 세밀히 살펴야 실수를 방지한다.
<> 79 기미 : 독단적으로 나아가기보다 지금은 매사 협조적으로 나아가야 한다.

[ 원숭이 ]

<> 32 임신 : 금전관리에 다른 이보다 곱절 신중해야하고 신규사는 금물이다.
<> 44 갑신 : 일단 한걸음 물러서서 사태파악에 힘써야할 시기니 자중하라.
<> 56 병신 : 중대한 교섭은 이 시기에 매듭을 짓기보다 관망위주로 나가라.
<> 68 무신 : 사기횡령과 같은 일에 주의를 해야할 필요성이 있는 시기이다.

[ 닭 ]

<> 33 계유 : 자력으로 힘든일은 협조자가 있다해도 곤란이 예상되는 시기다.
<> 45 을유 : 유리한 조건의 계약은 수정될 기미가 보이니 문서화를 서두르라.
<> 57 정유 : 중후반으로 갈수록 금전운은 하향세니 중반에 해결책을 세우라.
<> 69 기유 : 프리랜서인 기질도 중요하나 협조적이면 더욱 더 발전적이다.

[ 개 ]

<> 34 갑술 : 매매사에 있어서 불가피한 경우에는 속전속결의 방안도 필요하다.
<> 46 병술 : 상거래는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나 훗날을 위해 신용을 유지하라.
<> 58 무술 : 상대에게 제공하는 조긴이 미약하다면 매매는 지연되기 쉽다.
<> 70 경술 : 경쟁의식이나 튀는 방식보다는 기초강화에 노력을 배가해야 한다.

[ 돼지 ]

<> 35 을해 : 기회포착에 능한 이는 상업적으로 크게 수익이 늘어나기도 한다.
<> 47 정해 : 움직이면 움직일수록 초반은 불리하나 후반은 풀려나가게 된다.
<> 59 기해 : 어떤 종류의 경제문제이든 순조롭게 풀려나가니 거래에 유리하다.
<> 71 신해 :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계획을 세워야 성사가능성이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