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은 대우차를 인수하면 중소형 저가 모델의 월드카를 공동 개발할 방침이라고 10일 밝혔다.

방한중인 잭 스미스 GM 회장은 이날 서울 논현동 "GM 오토월드" 전시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GM은 대우차의 연구개발 능력을 활용해 저가모델의 플랫폼을 개발하고 아태시장과 세계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루디 슐레이츠 GM 아시아태평양 담당 사장은 "GM은 이미 월드카로 시보레 코르사 모델을 개발해 멕시코 남미 인도 등에서 상당한 판매실적을 올렸다"며 "대우와 월드카 개념의 새로운 베이스 모델을 만든뒤 각 지역실정에 맞는 시장진출 전략을 구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미스 회장은 그러나 월드카 개발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힐 수 있는 단계는 아니라고 덧붙였다.

대우차 운영계획에 대해 스미스 회장은 "대우의 탁월한 R&D 능력에 GM의 기술 지원이 합쳐진다면 대우의 생산능력은 엄청나게 커질 것이며 아태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생산기지로 부상하게 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이어 "GM과 대우는 이미 오랜 파트너십을 유지해왔고 양사의 결합은 막대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이라며 대우차 인수에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경제위기시 철수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스미스 회장은 "대우차를 인수한 뒤 생산성과 시장성이 악화되더라도 한국에서 철수할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잭스미스 회장은 6월초 최고경영자 자리에서 물러난다.

김용준 기자 junyk@ked.co.kr